광고 / Ad

[산업통상자원부]조선업 현장 외국인력 공급 더욱 속도 낸다

btn_textview.gif

조선업 현장 외국인력 공급 더욱 속도 낸다

2월까지 외국인력 총 2천여 명 조선업 현장배치 예정

조선용접공 경력증명 한시적 면제 등 추가 제도개선

외국인유학생을 대상으로찾아가는 취업설명회등 추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 법무부(장관 한동훈) 조선분야 외국인 인력에 대한 비자심사 실적을 발표하고, 2월 중으로 E-7E-9 자격을 가진 외국인력 2여 명이 조선업 현장에 투입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국인 기능인력(E-7), 22.4.19일 제도개선 이후‘23.1월 말까지 산업부 2,257건의 고용추천을 완료하였으며, 법무부는 1,798건의 비자심사를 였다고 밝혔다.

 

선분야 저숙련 인력(E-9)에 대한 비자심사도 신속히 진행되어 1한 달 1,047명에 대한 비자심사가 완료되었다.

 

ㅇ 산업부와 법무부는 이에 따라 2월 중으로 E-7E-9 자격 외국인력 2여 명이 조선업 현장에 새롭게 배치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와 법무부는 조선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업계의 요청을 반하여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한 바 있으며, 와 같은 비자심사 실적은 지난 1.6외국인력 도입애로 해소방안발표 이후 산업부와 법무부가 심사 전담인력을 확충한 결과로,

 

* 용접공(600), 도장공(300) 쿼터 폐지, 용접공 고용업체 기준 완화(업력 31), E-7 도입비율 한시적 상향(20%30%)

 

산업부의 고용추천 기간과 법무부의 비자심사 소요기간이 대폭 단축되어 기존에 비해 고용추천부터 비자발급까지의 심사 속도가 매우 빨라졌기 때문이다.

 

이번 조치를 통해, 적체되어 있던 비자 심사 대기 건과 이후의 신규 신청 실질적으로 모두 해소되었으며, 앞으로도 정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이 1개월로 유지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산업부와 법무부는 조선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추가 제도개선과 조선업 취업설명회 등을 추진한다.

 

그간 조선분야 외국인 용접공 비자 심사와 관련하여 자격증, 경력증명서, 기량검증확인서 등의 자격요건이 필요하였으나, 력증명서 제출을 한시(2년간)으로 면제하였다.(131일부터 시행중)

 

- 이번 경력증명 면제는 조선업계의 지속적인 건의를 반영한 것으로 산업계 전문가, 수요업체가 직접 국제 용접 자격증 소지자의 기량(실무능력) 검증한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이며, 2년 간 한시적 운영 후 타당성 여부를 재검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내 인력 활용을 위해 내국인 구직자 2,000명을 대상으로 조선업 기술 교육을 실시 후 조선업종에 취업 연계하고, 채용지원금을 지원하는지역조선업 생산인력 양성사업2.6일부터 시작하며,

 

* (지역조선업생산인력사업) ‘23108.8억원 교육비 및 채용지원금(60만원 X 6개월) 지원

구직자와 조선업 구인자를 매칭하는찾아가는 조선업 취업설명회 2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조선업 취업을 유도하기 위해 외국인 유학생이 다수 재학 중인 대학에 직접 방문하여 조선업 취업 비자특례제도 안내 및 조선사 취업설명회를 실시하고,

 

- 조선업 밀집지역에서는 국내 구직자와 조선사를 매칭하여 취업까지 연계하는 취업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앞으로도 조선업 현장애로 데스크(부산,울산,경남,전남,전북, 1.30 설치) 등을 통해 현장의 어려움을 추가로 발굴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등 조선업의 인력부족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OHP필름 A3 (레이저프린터용)100매
칠성상회
만들기대장-역대 대통령 입체 책만들기
칠성상회
대영케미컬 올뉴모닝JA M9Y 밀키베이지 카페인트 스프레이 자동차
칠성상회
그랜드카니발 성에방지커버 자동차 앞유리 커버 덮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