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美 국무부와 핵심광물 등 에너지 협력 논의

btn_textview.gif

산업부, 국무부와 핵심광물 등 에너지 협력 논의

- 2차관, 국무부 경제성장·에너지·환경 차관 면담 -

- 핵심광물, 청정에너지, 첨단산업 관련 양국 간 긴밀한 협력 확인 -


 

산업통상자원부 박일준 제2차관1.10() 서울청사 별관 접견실에서 미국 호세 페르난데스(Jose W. Fernandez) 국무부 경제성장, 에너지, 환경 차관과 면담을 갖고, 핵심광물 등 에너지자원협력 및 우리 기업의 수출·투자 지원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면담 개요

 

 

 

일시/장소: ’23.1.10() 13:45 ~ 14:45 / 정부서울청사 별관 외빈접견실

참석자: (산업부)박일준 제2차관 등
(미국)호세 페르난데스 국무부 차관 등


 

박 차관은 한국의 에너지정책 방향을 소개하면서, 청정에너지 확대에 핵심인 2차전지, 전기차 등에 필수적인 핵심광물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국가 간 긴밀한 협력이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면서,

 

ㅇ 미국 등 주요 협력국들과 논의 중인 핵심광물 안보 파트너십(MSP)이 핵심광물 공급망의 안정과 다변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은 관련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광물 공급프로젝트 발굴, 공공·민간 투자 촉진 등 관련 지원을 통해 탄력적이고, 다양하며 안정적인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에 동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MSP(Mineral Security Partnership, 핵심광물 안보 파트너십) : 민간의 핵심광물 분야 투자 촉진을 위해 미국, 한국, 일본, 호주, 캐나다, EU 12개국이 참여하는 MSP 발족(‘22.6)

한편, 양측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반도체지원법(CHIPS and Science Act)* 이행과 관련하여, 우리 對美진출 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양국 간 긴밀한 협의를 지속하자고 논의하였다.

 

* 반도체 제조·R&D 등에 527억불 재정지원 및 25% 투자세액공제 등 포함

 

또한, 재생에너지, 수소·연료전지, 원전, 발전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에너지기업들의 투자, 인프라 구축 등 기업 활동에 대해서도 미국 정부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

 

마지막으로 최근 글로벌 에너지 시장은 기후변화 대응과 함께 에너지 보를 확보함에 있어 매우 중대한 도전에 처해있다고 평가하면서, 한미 동맹간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여 위기를 극복해나가자고 덧붙였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화일류 제본용 인덱스 내지 무지 A4 5분류 10세트
칠성상회
묶음 포스트잇 플래그 분류용 종이 670-5PN x 6EA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