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2년 11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2년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8.4%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8.5%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8.3%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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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1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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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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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월드컵 시즌, 대형 할인 행사 프로모션 등으로 전반적인 매출 증가를 나타내면서, 오프라인 부문(8.5%)과 온라인 부문(8.3%)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8.4% 상승
ㅇ (오프라인) 전년 대비 따뜻한 날씨로 인해 계절가전·의류 등의 판매는 저조했으나, 대형 할인행사 및 월드컵 시즌 특수 등으로 매출 증가
ㅇ (온라인) 물가인상으로 인한 구매력 감소로 가전/전자 등 매출 하락세를 보였으나 간편식·서비스(e쿠폰, 공연·여행 상품 등) 판매 호조세 지속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2.9월) 7.54 / 6.67 ⇒ (’22.10월) 7.60 / 7.06
⇒ (’22.11월) 7.18 / 7.60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1년 |
‘22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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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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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
9.6 |
11.6 |
13.9 |
4.7 |
7.1 |
10.6 |
10.1 |
9.2 |
9.7 |
15.4 |
7.5 |
7.3 |
8.4 |
오프라인 |
4.6 |
10.3 |
18.4 |
△3.8 |
6.3 |
10.2 |
9.3 |
9.3 |
12.1 |
14.5 |
6.0 |
6.4 |
8.5 |
온라인 |
14.8 |
12.8 |
9.1 |
14.2 |
7.9 |
11.0 |
11.0 |
9.1 |
7.3 |
16.4 |
9.1 |
8.2 |
8.3 |
□ (상품군별 매출) 서비스/기타(19.5%), 식품(15.0%)등의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2.4%), 아동/스포츠(△0.8%) 상품군의 매출은 하락
ㅇ (오프라인) 생활/가정(△1.0%) 분야가 소폭 하락하였으나, 식품(13.6%)·해외유명브랜드(11.3%) 분야 등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가전/문화(△3.0%)·아동/스포츠(△1.7%) 분야에서 매출이 하락하였으나, 서비스/기타(30.7%)·식품(17.6%)·생활/가정(5.3%) 분야에서 매출 상승
<’22년 1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8.4 (100) |
△2.4 (13.8) |
2.7 (14.3) |
△0.8 (5.8) |
15.0 (32.9) |
2.9 (12.0) |
19.5 (15.3) |
11.3 (5.9) |
오프라인 |
8.5 |
3.6 |
2.4 |
0.5 |
13.6 |
△1.0 |
7.7 |
11.3 |
온라인 |
8.3 |
△3.0 |
2.9 |
△1.7 |
17.6 |
5.3 |
30.7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외부활동 증가 및 물가인상 영향 등으로 모든 오프라인 업태의 구매건수와 구매단가가 증가했고, 전체 구매건수(9.7%)는 증가, 전체 구매단가(△1.2%)는 감소
<’22년 1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9.7 |
5.3 |
1.2 |
11.1 |
4.7 |
구매단가 |
△1.2** |
3.7 |
2.5 |
2.5 |
2.3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전체 구매단가(총매출액/총구매건수)의 전년동월 대비 증감률은 합계로 계산 ⇒ 전체 구매건수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편의점의 소액구매가 많아져, 전년동월 대비 총구매건수 증가폭이 총매출액 증가폭을 초과하면서 ‘전체 구매단가‘는 감소세(△1.2%)를 나타냄
□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 매출 비중이 소폭 감소(△0.1%p)
ㅇ 오프라인 업태 중 편의점(0.8%p)·대형마트(0.1%p)의 매출 비중은 늘고, 준대규모점포는 유지, 백화점(△0.8%p)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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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vs. ’22년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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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2년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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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