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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 주요 식품업체와 물가안정 간담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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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129() 오전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의실에서 김정희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주요 식품업체 대상 물가안정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우유 가격 인상에 이은 음료, 커피, 두부 등 일부 품목의 가격 인상 움직임이 확산됨에 따라 식품 물가안정을 위한 업계와의 소통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마련되었으며, 씨제이(CJ)제일제당, 대상, 오뚜기, 에스피씨(SPC), 롯데제과, 해태제과, 오리온, 농심, 삼양식품, 팔도, 동서식품, 남양유업, 롯데칠성음료 등 주요 식품업체 13개 사의 임원진이 참석하였다.

 

  이날 간담회에서 농식품부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3%로 최고치였던 7월에 비해 11월은 5%로 다소 둔화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식품물가는 9%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연말을 앞두고 일부 업체의 가격 인상 움직임에 우려의 말을 전했다.

 

  김정희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둔화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높은 식품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이 이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식품업계가 대체적으로 전년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하고, 영업이익률도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물가안정을 위한 업계의 협조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필요하다라고 하며 식품업계의 상생협력을 당부하였다.

 

   * 코스피 상장 식품기업 36개 사의 20223분기(누적) 실적: 20213분기(누적) 대비 매출액 15.4%, 영업이익 10.5%, 영업이익률 5.2%로 전년 수준 유지(36개사 중 33개사 매출액 증가)

 

  또한 그동안 식품업계 부담으로 작용했던 국제 곡물가격이 러-우 전쟁 발발 이전 수준보다 떨어졌고, 환율 상승세도 다소 진정됨에 따라 내년에는 원자재 비용 부담이 점진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하면서, 정부에서도 밀가루 가격안정 지원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고, 식품원료에 대한 2023년 할당관세 연장도 적극 검토하는 등 업계의 비용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도 지속할 계획인 만큼 식품업계도 비용 상승분을 가격 인상을 통해 손쉽게 소비자에게 전가하기보다는 경영효율화 등을 통해 인상 요인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식품물가는 소비자들이 피부로 가장 잘 체감할 수 있는 물가인 만큼 고물가에 기댄 부당한 가격 인상이나 편승 인상을 자제하고,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경우에도 인상 폭을 최소화하거나 인상 시기를 분산하는 등 물가안정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식품업계의 협조를 거듭 당부하였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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