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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청]늘어난 등산·캠핑족에 관련용품 수입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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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22.1~10야외 휴양(레저)활동(등산·캠핑) 관련용품 수입액 304백만 달러(전년동기대비 2.5%) 기록

 

 

 ㅇ 코로나(’20~) 이후 매년 최대 수입 규모 경신 중

 

    

     - 지난해(’21) 역대 최대 수입 실적(355백만 달러)을 기록한 데 이어서, 올해(1~10) 동기간 역대 최대 수입액을 기록 중으로 다시 한번 연간 최대 수입 경신 예상

 

   

     - 코로나 기간에 야외 휴양(레저)용품(등산·캠핑) 수입액(’19.1~10월 대비 ’22.1~10) 규모 2.4배 증가(등산 1.7, 캠핑 2.6)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4.18)올해 야외 휴양(레저)활동 관련용품 수입은 상승 폭 둔화에도 상승세 지속




(요인) 코로나를 계기로 야외 휴양(레저)활동(등산·캠핑) 인구 증가

 

 

 ㅇ 감염병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밀집도가 높은 도심 피해 한적한 시외 찾으며 등산, 캠핑 유입인구 증가 

 

      * 코로나로 등산, 캠핑 등 자기주도적 휴양(레저)활동 증가”(코로나19에 의한 사회적 영향 보고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2.10)

 

 

 최근 거리두기 해제 후 첫 가을 단풍철  야외 휴양(레저)활동 늘며 관련용품 수요 지속


 

(상세) ’22.1~10등산용품 수입액 43백만 달러(전년동기대비 74.5%), 캠핑용품 262백만 달러(3.9%)

 

 

 [등산] 등산화(30.8백만 달러) > 등산스틱(11.8) 순으로 수입


품목별(등산) 수입액 현황 >

(단위 : 백만달러, 전년동기대비 %)

 

구분

’19

’20

’21

’221~10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야외 휴양(레저)용품

147.8

10.5

212.9

44.0

354.7

66.6

304.4

2.5

 

등산

27.6

15.1

22.0

20.3

29.2

33.1

42.7

74.5

 

등산화

20.7

16.4

14.6

29.5

18.6

27.6

30.8

94.2

등산스틱

6.9

11.3

7.4

7.2

10.6

43.9

11.8

38.1

* 밑줄: 품목별 해당 기간 수입액 역대 최대

 

      - 10월까지 등산용품(등산화, 스틱) 수입액(42.7백만 달러)은 코로나(’20~) 이후 최대, 이미 지난해 연간 수입액(29.2) 상회

 

      - 등산화 수입은 10여 년 전 아웃도어 열풍* 이후 다시 증가, 특히 스틱올해(1~10) 수입 지난해 연간 수입액 넘어 역대 최대

 

         * 아웃도어 관련 상표등록: ’106,602’119,17839.0% 증가 [자료: 특허청]

         * 등산화 수입액(백만 달러): (’10) 56.4*역대 최대, (’11) 56.0, (’12) 54.3


      - 거리두기 해제 후 첫 가을 단풍철 맞아 최근 등산화 수입 큰 폭 증가*

 

        * 등산화 수입액 증가율(전년동월대비 %): (’22.8) 204%, (9) 498%, (10) 61%

 

      - 등산화 베트남, 중국, 등산스틱 중국, 대만 등에서 주로 수입


 [캠핑] 텐트(153백만 달러) > 캠핑트레일러*(56.6) > 그늘막(37.6) > 에어매트(14.6) 순으로 수입

 

      * 캐러밴(차량으로 견인하는 주거공간)과 텐트 트레일러(접어 보관하는 형태의 캐러밴) 등이 해당하며, 캠핑카는 미포함


품목별(캠핑) 수입액 현황 >

(단위 : 백만달러, 전년동기대비 %)

 

구분

’19

’20

’21

’221~10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야외 휴양(레저)용품

147.8

10.5

212.9

44.0

354.7

66.6

304.4

2.5

 

캠핑

120.3

14.8

190.9

58.7

325.4

70.5

261.7

3.9

 

텐트

50.6

11.7

106.3

110.1

177.5

67.0

153.0

4.4

캠핑트레일러

44.7

17.9

45.5

1.6

82.7

81.8

56.6

21.2

그늘막

21.2

16.9

27.2

28.4

44.0

61.8

37.6

7.5

에어매트

3.8

4.4

12.0

215.9

21.3

77.4

14.6

23.6

* 밑줄: 품목별 해당 기간 수입액 역대 최대

 

 

      - 작년(’21) 캠핑용품 연간 수입(325.4백만 달러) 역대 최대 이어, 올해(1~10, 261.7백만 달러) 텐트, 그늘막 등 일부 품목 동기간 역대 최대 수입액을 기록하는 등 수입 증가세 지속


 

      - 대표 캠핑용품인 텐트 코로나를 계기로 수입 가파르게 증가, 또한 오토캠핑(차를 활용한 캠핑), 차박(차에서 숙박) 등이 유행*하며 캠핑트레일러 수입 역시 증가

 

         * 전국 자동차야영장 (’19.9) 449개소 (’22.9) 579개소, 29.0% 증가 [자료: 한국관광협회중앙회]



      - 캠핑용품이 대부분 중국·베트남  아시아에서 주로 수입되는 반면 캠핑트레일러 독일·영국  유럽 미국에서 주로 수입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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