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어린이집 “대체, 보조, 연장 보육교사의 효율적 운영방안” 수립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 개최
어린이집“대체·보조·연장 보육교사의 효율적 운영방안” 수립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 개최 |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보육진흥원(원장 나성웅)은 국정과제인 유아교육·보육 통합(이하‘유보통합)의 추진에 맞춰 「보육교사 양성 및 관리체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제5차 전문가 이어가기(릴레이)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지난 9월부터 시작된 전문가 이어가기(릴레이) 간담회(총 5회)는 「보육교사 자격·양성 체계 개편 및 보수교육 등」과 관련한 종합적인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 정부·학계·보육교직원 등이 모여 현장의견을 충실히 수렴하고 개선사항 및 발전방향 등을 논의하고자 기획되었다.
* (1차) 보육의 핵심, 보육교사를 위한 제도개선을 전문가와 현장의 목소리로 만들어가겠습니다.(9.29일 배포한 보도참고자료 참고)
* (2차)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및 양성체계 개편’ 전문가 간담회 개최(10.14일 배포한 보도참고자료 참고)
* (3·4차)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자격제도 및 보육교사 보수교육 체계 개편’ 전문가 간담회 개최(11.11일 배포한 보도참고자료 참고)
○ 이번에 개최되는 마지막 간담회 주제는“대체·보조·연장 보육교사의 효율적 운영방안”으로 관련 주제발표와 토론자(패널) 토론이 진행되며,
- 주제발표는 육아정책연구소 데이터 연구센터 유해미 선임연구위원이‘대체?보조?연장 보육교사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 유보영 과장, 서울시청 보육사업팀 김혜영 팀장, 충북도청 보육지원팀 정명수 팀장, 햇님어린이집 박명하 원장, 만리어린이집 백복순 원장이 참여하여 대체·보조·연장 보육교사의 효율적 운영 방안 수립을 위해 논의한다.
□ 보건복지부와 한국보육진흥원은 그간 간담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보육교사의 자격·양성·교육 등 보육교사 관리 체계의 효율적 개선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 보건복지부 배금주 보육정책관은“보육교사 자격·양성제도 등 5차 간담회를 통해 수렴한 각계 각층의 의견이 보육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고,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 및 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보육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다”라고 밝혔다.
□ 한국보육진흥원 나성웅 원장은 “5차 간담회를 통해 전문가 등이 보육교사의 교육·운영실태 등에 대해 제시한 다양한 의견은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인이자 과제이므로 그간 논의된 의견을 바탕으로 보육현장이 체감할 수 있는 운영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제5차 보육교사 제도 개선 릴레이 간담회 주요일정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