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2년 10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2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7.3%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6.4%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8.2%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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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10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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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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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6.4%)과 온라인 부문(8.2%)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7.3% 상승
ㅇ (오프라인) 물가인상, 전년 대비 온화한 날씨 등으로 계절가전·대형가전 판매가 저조한 반면, 외부활동 증가 영향으로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등은 판매 증가
ㅇ (온라인) 지속적인 물가인상에도 간편식·서비스(e쿠폰, 공연·여행 상품 등) 판매호조세가 이어지며, 아동/스포츠를 제외한 전품목에서 매출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2.8월) 7.65 / 6.96 ⇒ (’22.9월) 7.54 / 6.67
⇒ (’22.10월) 7.60 / 7.06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1년 |
‘22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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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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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
14.4 |
9.6 |
11.6 |
13.9 |
4.7 |
7.1 |
10.6 |
10.1 |
9.2 |
9.7 |
15.4 |
7.5 |
7.3 |
오프라인 |
10 |
4.6 |
10.3 |
18.4 |
△3.8 |
6.3 |
10.2 |
9.3 |
9.3 |
12.1 |
14.5 |
6.0 |
6.4 |
온라인 |
19.7 |
14.8 |
12.8 |
9.1 |
14.2 |
7.9 |
11.0 |
11.0 |
9.1 |
7.3 |
16.4 |
9.1 |
8.2 |
□ (상품군별 매출) 서비스/기타(19.3%), 식품(10.5%)등의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2.5%), 생활/가정(△2.1%) 상품군의 매출은 하락
ㅇ (오프라인) 가전/문화(△20.9%) 분야가 큰 폭으로 하락하였으나, 아동/스포츠(19.7%), 패션/잡화(10.1%) 분야 등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서비스/기타(32.2%), 식품(15.6%), 패션/잡화(4.8%) 분야를 비롯해, 아동/스포츠(△4.9%)를 제외한 전 품목에서 상승세 유지
<’22년 10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7.3 (100) |
△2.5 (12.9) |
7.4 (14.2) |
5.2 (6.3) |
10.5 (33.7) |
△2.1 (11.9) |
19.3 (15.0) |
8.1 (6.1) |
오프라인 |
6.4 |
△20.9 |
10.1 |
19.7 |
8.1 |
△6.2 |
7.7 |
8.1 |
온라인 |
8.2 |
0.2 |
4.8 |
△4.9 |
15.6 |
0.9 |
32.2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외부활동 증가로 모든 오프라인 업태의 방문객이 늘어나며 전체 구매건수(9.2%)가 증가하였으며, 가전 판매 부진 등으로 대형마트의 구매단가가 감소하여 전체 구매단가(△2.6%)는 감소
<’22년 10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9.2 |
1.8 |
4.9 |
10.7 |
2.4 |
구매단가 |
△2.6 |
△2.3 |
3.0 |
0.4 |
1.1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 매출 비중이 소폭 증가(0.5%p)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0.1%p)·편의점(0.6%p)의 매출 비중은 늘고, 대형마트(△1.0%p)·준대규모점포(△0.1%p)는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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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vs. ’22년 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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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2년 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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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 대형마트(△0.5%)의 매출은 소폭 하락하였으나, 백화점(8.0%)·편의점(11.2%)⋅준대규모점포(3.5%)의 매출이 상승세를 유지하며, 전체 매출은 6.4% 증가
ㅇ (대형마트) 시즌 가전(김치냉장고, 온열가전 등)·잡화(보온 이너웨어 등) 매출 부진이 두드러지며 잡화(△33.7%)·가전/문화(△20.9%)에서 큰 폭 하락하여 전체 매출은 0.5% 감소
ㅇ (백화점) 해외유명브랜드(8.1%)의 신장세는 다소 둔화되었으며, 여성캐주얼(19.0%)·아동스포츠(16.6%) 등 가정용품(△11.1%)을 제외한 전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은 8.0% 증가
ㅇ (편의점) 물가상승 및 근거리 쇼핑 추세에 따라 이용객수가 늘며 전 품목에서 판매호조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 11.2%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 일상용품(△3.2%) 등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물가인상에 따른 외식수요의 내식 전환으로 가공식품(9.4%)·신선/조리식품(5.2%) 등에서 매출이 크게 상승하며 전체 매출은 3.5% 증가
<’22년 10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6.4 |
△0.5 |
8.0 |
11.2 |
3.5 |
□ (점포당 매출) 점포당 매출은 백화점(8.0%)·편의점(2.7%)·SSM(2.7%) 등 모든 업태에서 증가하였으며, 점포수는 대형마트(△1.6%)에서 소폭 감소
<’22년 10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7.3 |
1.0 |
8.0 |
2.7 |
2.7 |
점포 수 증감률 |
8.0 |
△1.6 |
0.0 |
8.3 |
0.8 |
온라인 유통업체 |
□ e-쿠폰, 해외여행 상품, 프로야구 티켓 등의 판매 호조로 서비스/기타(32.2%) 판매 상승세가 유지되면서 온라인 전체 매출은 8.2% 증가
ㅇ 물가상승으로 집밥 선호도가 올라가면서 간편식 등 수요 증가와 따뜻한 날씨로 인한 외부활동 증가로 식품(15.6%)·화장품(14.5%) 분야의 판매 호조세가 유지
<‘22년 9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8.2 |
△0.1 |
4.7 |
1.0 |
△7.0 |
14.5 |
△2.4 |
15.6 |
0.9 |
32.2 |
매출비중 |
100.0 |
22.3 |
1.8 |
10.2 |
3.7 |
4.6 |
3.2 |
23.2 |
14.6 |
16.3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