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수교 30주년 계기 중앙아시아 5개국과의 협력 강화 방안」에 관한 국민참여사업 대국민 결과설명회 개최
□ 외교부는 지난 10월 실시된 「수교 30주년 계기 중앙아시아 5개 국가*와의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한 제4차 국민참여사업 대국민 결과설명회를 12.3.(토) 13:00-15:00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온 화상스튜디오에서 비대면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 중앙아시아 5개국 :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ㅇ 이번 결과설명회는 이상화 공공외교대사의 환영사와 안철수 의원의 축사(모두 영상), 국민참여사업 스케치영상 시청, 주요 결과 보고, 전문가 정책 제언 등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제4차 국민참여사업 대국민 결과설명회는 국민외교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되어 일반 국민 누구나 시청하고 참여할 수 있다. 현장에는 중앙아시아 및 공론조사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하게 된다.
* 은재호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실장, 강인욱 교수(경희대), 윤석준 교수(성공회대), 변현섭 교수(계명대)
ㅇ 국민외교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하여 소감이나 의견을 남겨준 국민들께는 추첨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이 제공된다.
□ 국민참여사업은 외교정책에 대한 대국민 소통을 강화하고 국민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국민외교’의 일환으로 2019년 이래 해마다 실시하고 있는 국민외교센터의 대표적인 사업이다.
※ 2019년 제1차 사업은 「영사조력 범위와 방식」을, 2020년 제2차 사업은 「P4G 정상회의 계기 기후환경 외교」를, 2021년 제3차 사업은 「수교 60주년 계기 중남미 국가와의 협력 강화 방안」을 주제로 실시
ㅇ 국민참여형 공공외교 확대 노력의 일환인 국민참여사업 참여를 독려하는 장관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문을 연 제4차 국민참여사업은 10.15.(토), 10.22.(토) 양일간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진행되었다. △전문가 강연, △분임토론 및 질의응답 등의 숙의과정과 △세 차례의 설문조사를 통해 중앙아시아 5개국과의 우호협력 확대 방안에 대한 참여국민의 심층의견을 수렴하였다.
※ △국민외교에 대한 이해, △중앙아시아 5개국 소개 및 한·중앙아 5개국 외교정책 추진 현황, △한·중앙아 우호협력 성과와 과제, △중앙아시아 5개국의 외교 발전 방향, △중앙아시아 5개국과의 교류 확대를 위해 민간 영역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 등을 의제로 진행
ㅇ 참여 국민은 모바일웹/전화면접 조사(약 15만명 대상) 및 외교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모집하였다. 참여 의사를 밝힌 약 1천 명의 국민 중 목표 표본의 2배수를 후보군으로 우선 선정한 후, 성별·연령·지역 등을 고려하여 최종 확정된 일반 국민과, 중앙아시아에 거주중인 재외동포 20명을 포함하여 총 300여명이 참여하였다.
□ 외교부는 앞으로도 외교정책과 관련하여 국민들이 직접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붙임 : 결과설명회 안내문. 끝.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