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 2022년 국내 합동모의훈련 실시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 2022년 국내 합동모의훈련 실시
- 코로나19 이후 최초로 대규모 대면 훈련 실시 및 유사시 대응력 제고 -
□ 정부는 10.12.(수)-14.(금)간 「2022년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Korea Disaster Relief Team) 국내 합동모의훈련」을 실시하였다.
ㅇ 정부는 「해외긴급구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규모 해외재난 발생 시 해외긴급구호대를 파견하고 있으며, 매년 국내 합동모의훈련을 개최하여 해외긴급구호대의 대응력을 제고하고, 평시 준비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ㅇ 외교부 주관, 한국국제협력단(KDRT 사무국) 주최로 실시된 이번 훈련에는 외교부, 국방부, 보건복지부.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 한국국제협력단, 국립중앙의료원,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및 민간의료인력 등 60여 명이 참가하였다.
□ 금년도 훈련은 코로나19로 인해 그간 중단되었던 대면 훈련 방식을 재도입하고, 특히 도상훈련, 군 수송기 적재훈련 및 현장훈련을 최초로 연계 실시한 대규모 훈련이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 도상훈련: KDRT 파견을 결정하는 부처 및 기관이 실제 재난상황을 가정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각 부처 및 기관이 파견 시의 역할과 업무 절차를 점검
※ 군 수송기 적재훈련: 구호대원의 신속 소집, 구조 및 의료 장비의 군 수송기 적재, 재난 발생 국가까지의 운송을 모의실시
※ 현장훈련: 파견-활동-철수 3단계를 모두 포함하여 모의훈련 실시
□ 금번 다각적인 훈련으로 KDRT 관계부처 및 기관 간 공조 체계를 재정비하고 유사시 구호대의 신속 대응력을 강화할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되며, 정부는 KDRT 대응력 제고를 위한 노력과 함께 향후 책임 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범세계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인도적 지원 활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붙 임 : KDRT 국내 합동모의훈련 사진(5매). 끝.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