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농림축산식품부]우리는 식탁의 안전을 책임지는 파수꾼입니다

btn_textview.gif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안용덕, 이하 농관원)은 지난 928() 서울 양재 에이티(aT)센터에서 8회 우수관리인증(GAP) 우수사례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13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하였다.

 

  우수관리인증(GAP)은 농장에서 식탁까지 농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생산·수확 후 관리 및 유통의 각 단계에서 관리기준에 따라 깨끗하게 관리하고 농약이나 유해미생물 등이 농산물을 오염시키는 것을 차단하는 제도로 전국 119('22. 8월 기준) 농가가 우수관리인증(GAP)을 실천하고 있다.

 

  경진대회는 우수관리인증(GAP) 확산을 통해 국내 생산·유통되는 농산물의 품질과 안전성을 높이고,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자 2015년에 처음 시작되었고 올해로 8회째다.

 

  이번 경진대회는 학계, 협회, 언론, 소비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20명의 전문심사위원이 지자체, 유통업체 등 다양한 관계기관에서 제출한 신청서에 대해 1차 서류심사(8.18.)2차 현장심사(9.7.~9.16.)를 거쳐 우수사례 13건을 선발하였고, 최종 발표심사(9.28.)를 통해 3개 부문별*로 순위를 결정하여 시상하였다.

   * 생산부문 7/ 유통부문 4/ 학교급식 부문 2

 

  또한 경진대회와는 별도로 발표심사 없이 서류 및 현장 심사만으로 결정된 농산물이력추적관리 우수사례 3건도 함께 시상하였다.

 

  경진대회 결과 영예의 대상은 경북 상주시 소재에 있는 서상주농업협동조합법인이 차지하였다.

 

  금상은 아론딸기(충북 충주)’, ‘벌교딸기사랑영농조합법인(전남 보성)’, 금산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경남 진주)’, ‘재단법인 군산먹거리통합지원센터(전북 군산)’, ‘포산고등학교(대구 달성) ‘동송농업협동조합(강원 철원)’이 선정되었다.

 

  은상은 상동깻잎조합법인(경남 밀양)’, ‘엘앤피농업회사법인(경북 경산)’, 동천안농협(충남 천안)’, ‘당진해나루쌀공동사업법인(충남 당진)’, ‘봉선중학교(광주 남구)’, ‘원북면영농조합법인(충남 태안)’, 동상은 영동농협(충북 영동)’, 상옥토마토작목반(경북 포항)’, ‘수원지구원예농협(경기 화성)이 선정되었다.

 

  농관원은 이번 경진대회 입상자에게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및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상과 함께 부상을 수여하였고 우수사례 기획보도, 누리소통망(SNS) 활용 홍보, 우수사례집(e-book) 발간 등 우수관리인증(GAP) 유통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사업도 지원할 계획이다.

 

  농관원 안용덕 원장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관리인증(GAP) 우수 사례가 많은 농가에 확산되고, 소비자에게는 우수관리인증(GAP) 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하면서, “바른 먹거리를 요구하는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여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의 공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농산물우수관리(GAP)·농산물이력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종 심사 결과

     2.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절차도

     3. 농산물우수관리GAP) 현황(’21.12.)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OHP필름 A3 (레이저프린터용)100매
칠성상회
만들기대장-역대 대통령 입체 책만들기
칠성상회
대영케미컬 올뉴모닝JA M9Y 밀키베이지 카페인트 스프레이 자동차
칠성상회
그랜드카니발 성에방지커버 자동차 앞유리 커버 덮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