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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디지털 전환을 선도해나가는 스마트병원, 2021년 환자안전 혁신성과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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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을 선도해나가는 스마트병원, 2021년 환자안전 혁신성과를 공유합니다!
-  2021년도 스마트병원 성과보고회 개최(7.25) -

□ 보건복지부는 7월 25일(월) 오후 3시 30분 웨스틴조선호텔에서 「2021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성과보고회를 개최하였다.

 ○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의료에 활용하여, 환자 안전을 강화하고 의료 질을 높일 수 있는 선도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는 사업으로,

  - 병원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의료서비스의 효율성·효과성을 높이고, 환자와 의료진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환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 이를 위해 정부는 스마트병원 사업으로 2020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3개 분야(총 18개)를 지원한다.

 ○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의료진 소진, 병원 폐쇄에 따른 진료 공백 등을 극복하고자, ‘감염병 대응’ 3개 분야*를 지원하였으며,
     * 원격 중환자실, 스마트 감염관리, 병원 내 자원관리

 ○ 2021년에는 환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병원서비스 혁신을 위한, ‘환자 체감형’ 3개 분야*를 지원하였다.
     * 병원 내 환자 안전관리, 스마트 특수병동, 지능형 업무지원(Workflow)

 ○ 2022년에는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의 눈높이에서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환자중심 소통’ 3개 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 (필수) 스마트 수술실, 스마트 입원환경, 환자·보호자 교육, (선택) 지역기반 의료 연계 네트워크

  ※ (참고) 2022.2.28.(월) 보도참고자료「2022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공모2022.5.20.(금) 보도참고자료「환자와 소통하는 스마트병원을 시작합니다」

□ 이번 성과보고회에서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1년도 스마트병원 컨소시엄 참여기관들이 모여 각 기관의 선도모델 개발내용과 주요 실증 성과, 실제 활용사례 등을 발표하였다.
  ※ 컨소시엄별 세부 사업내용은 붙임 4 참고

< 2021년 스마트병원 지원분야 및 컨소시엄 > : 본문 참조

〔병원 내 환자안전〕

 ① 강원대학교병원은 병원에 입원한 환자의 낙상을 조기에 감지하고, 욕창 고위험군의 욕창 발생을 줄이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낙상) 병실 천장에 설치한 어안렌즈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영상 정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이 낙상을 모니터링하고, 이상징후를 탐지하여 의료진에게 상황을 알린다.

  ․ 이를 통해 그간 빈번하게 발생하던 병원 내 환자안전사고*에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해졌다. 
   * 입원환자의 환자안전사고로 접수된 11,953건 중 낙상이 44.3%를 차지 (2019 보건복지부)

‣시스템 도입 전에는 보호자가 없는 병실의 경우 낙상 발생 후 약 120초 만에 의료진이 도착하였으나 시스템 도입 후에는 낙상 발생이 사전에 감지되어 의료진이 미리 대응하게 되어 낙상 발생 후 도착 시간이 단축됨(120초 → 10초)


  - (욕창) 고위험군 환자가 특정 자세로 일정 시간 이상 누워있는 경우, 이를 의료진에게 알려 욕창 예방을 가능하게 하였다.


② 아주대학교병원은 입원환자의 낙상과 욕창 위험도를 평가하고, 간호사가 모바일 앱을 통해 환자 바로 옆에서 환자 상태를 입력하고 모니터링하여 낙상·욕창 예방 활동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욕창) 간호사가 욕창이 발생한 환자의 피부 사진을 촬영하면 인공지능이 영상정보를 분석하여 욕창 단계를 분류하고, 1~2단계에 해당되는 경우 유사 피부질환과 구분이 어려울 수 있어 자동으로 전문 협진이 의뢰되도록 하였다.

  - (낙상) 환자의 병원 내 위치를 추적하여 환자가 의료진의 동행없이 병원 내 낙상 고위험 지역으로 이동 시 담당 의료인에게 알람이 울려 대응할 수 있게 하였다.

   * 낙상발생율 1000명 당 0.43명(2021년) → 1000명 당 0.32명(2022년 약 6개월)(△25.6% 감소)


〔스마트 특수병동〕

 ③ 국립암센터는 환자의 항암치료 과정을 자동화하는 암환자 전주기 스마트 특수병동*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스마트 항암 낮병동, 일반병동, 무균병동

  - (통증) 입원한 암환자가 치료과정 중 발생한 통증 정도를 환자용 패드(앱)에 입력하면 의료인이 즉각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 (스마트 순찰) 협력기관인 용인정신병원은 입원한 정신질환자가 특정 장소에 오래 머무는 등 위험한 상황*에 놓이는 것을 조기에 발견하여 간호사실에 알리는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하였다.

   * 화장실, 샤워실 등 특정 장소에 30분 이상 지속 상주 시

〔지능형 업무지원〕

 ④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은 스마트 응급실, 스마트 외래, 스마트 병상, 스마트 전원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스마트 응급실) 무선 웨어러블 의료기기로 환자의, 심전도, 심박수, 호흡수, 체온을 클라우드 모니터링 서버에 저장하여, 30분 간격으로 환자의무기록(EMR)으로 자동 연동되도록 구현하였다.


‣(스마트 응급실 업무 초연결, H-Connect) 응급실 반복업무를 자동화하여 업무부담을 경감하고, 응급 센터 업무 흐름을 단계별로 지연 원인 파악이 가능

 - (스마트 외래) 맞춤형 스마트 키오스크*를 통해 외래환자의 이동과 외래진료의 흐름을 추적·분석하여 개선 전략을 마련하였다.

    * 도착 알림과 동시에 진료대기 명단에 반영, 모바일 수납 알림톡 자동발송, 검사실 위치 안내 알림톡 자동 발송, 검사 시행 및 결과 보고 시 진료대기 순번 자동지정 등

  - (스마트 병상배정) 입원과 퇴원을 하는 환자 수를 예측하는 인공지능을 개발, 환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병상배정*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한림대 성심병원은 33개 요소별 가중치 기반의 병실 배정 시스템 운영 중(’20∼) 

  - (스마트 전원) 다른 의료기관으로 전원하여 계속 치료가 필요하면, 기관의 치료 가능 여부와 환자의 주소지, 요청사항 등을 고려하여,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공개데이터와 한림대의료원 내 협력병원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적합한 병원을 추천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⑤ 삼성서울병원은 지능형 물류관리 시스템을 병원에 도입하였다. 

 - (표준수량) 병동에서 사용하는 진료재료의 표준수량*을 예측하고, 

   * 각 병동별로 요일별 실사용량을 분석하여 도출한 표준수량으로 별도의 물품 청구 업무 없이도, 매일 표준수량만큼의 물품을 자동 공급하는 체계

 - (스마트 카트장) 치료재료나 린넨(환자복, 병실 이불 등)을 싣는 스마트 카트장을 개발하여 자동 재고관리 시스템과 연동하여,

 - (자동배송) 매일 배송 로봇(AGV)을 통해 자동으로 병동 물품관리실로 전달*되도록 하였다.

   * 매일 야간 시간대에 배송 로봇을 통해 자동으로 병동 물품관리실로 전달

  ․ 이렇게 야간에 미리 배송된 물품을 통해, 수술을 마친 입원환자가 새벽에 갑자기 수술 부위 처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 경우, 의료진에게 바로 치료받을 수 있게 되었다.

  ․ 또한, 의료진은 그간 병동에서 물품 관리 등 행정업무에 투입하는 시간이 절약되어 환자 관리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 올해부터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그간 개발된 선도모델이 전국에 확산될 수 있도록 스마트병원 확산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 스마트병원 도입을 필요로하는 국내 의료기관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참여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팀을 통해 맞춤형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현장 교육 요청도 가능 ※ 미래의료팀 043-713-8481-8484

   - 국내 국·공립병원 및 민간병원을 대상으로 스마트병원에 대한 인식도 조사, 선도모델 도입 의향, 맞춤형 컨설팅에 대한 지원 수요를 파악하고자 예비 의향조사(7.11~7.18)를 실시하였으며,

  - 그 결과, 중소병원을 포함한 100개 병원에서 선도모델 도입 의향을 보였으며, 이 중 59개 병원에서 확산지원 컨설팅 의향을 보였다.

  -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하반기부터 의료기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확산 컨설팅을 지원하며, 확산전략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 정보통신기술로 보다 정밀해진 의료를 통해 환자가 중심이 되는 혁신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개발된 선도모델의 효용성과 그 가치가 입증되어야 한다.

 ○ 보건복지부는 스마트병원 모델을 성공적으로 국내·외로 확산하고자 선도모델 확산 우선순위를 마련하고 단위(모듈*)별로 체계화하고 있다.

  * 운영효율성, 서비스 개선효과 등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정보 제공 수단

 ○ 스마트병원 사업을 통해 축적된 정보가 체계적으로 공유될 수 있도록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올해 하반기에 관련 정보 검색·색인이 가능한 누리집(홈페이지)을 개발할 예정이다.

 ○ 아울러 올해 하반기에는 스마트병원 토론회(심포지엄)을 통해 그간의 경험을 공유하고 스마트병원의 국내·외 동향과 미래의 청사진 등 다양한 의견을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2차관은 “혁신적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요구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병원을 통해 환자 중심, 예방 중심 미래 의료에 빠르게 다가서고 있다”라며, 

 ○ “앞으로 스마트 병원이 환자 중심으로 소통하고, 지역사회와 연결되는 더욱 발전적 모습으로 나아갈 것이라 기대하며, 더불어 지금까지 개발된 선도모델이 전국의 중소병원들에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권순만 원장은 “의료기관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의료진의 이용편의성과 환자안전을 고려한 선도모델 개발은 가장 중요하다”라면서

 ○ “국민들에게 스마트의료의 가치를 전달하고 국내 의료기관들이 선도모델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지원을 독려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스마트병원 성과보고회 개요2. 2021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카드뉴스
          3.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개요
          4. 2021년 스마트병원 연합체(컨소시엄)별 주요내용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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