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중소기업의 자유무역협정 활용을 돕는 전문교육 실시
□ 관세청(청장 임재현)은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유무역협정(FTA) 활용과 원산지관리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예스 에프티에이(YES FTA)’ 전문교육을 오는 5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ㅇ 올해로 시행 6년차인 이번 교육은 기업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해 집합·온라인·수요자맞춤형으로 3개 과정에 총 16개 세부과정으로 구성됐다.
□ 집합과정은 서울, 인천, 부산, 대구, 광주, 평택 등 권역별 주요 도시 중심으로 교육이 개설되며, 올해는 원산지증명 과정을 추가했다.
ㅇ 또한, 온라인과정은 시공간 제약으로 교육 참여가 어려운 중소기업 실무자의 교육 참여 확대를 위해 지난해에 비해 실무 활용도가 높은 원산지결정기준과 업무 중요도가 높은 원산지 검증 등 2개 과정을 추가했다.
ㅇ 아울러, 기업의 요청에 따라 현장 방문 교육, 수출기업 협력업체 합동 교육 등 수요자맞춤형 교육도 제공할 예정이다.
□ 한편, 관세청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총 573회 교육을 실시해 6,087명의 원산지관리 전문인력을 양성했고,
ㅇ 264개 기업이 자유무역협정을 신규 활용하고 84개 기업이 원산지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체계적으로 원산지를 관리하도록 지원했다.
ㅇ 나아가 416개 기업이 원산지인증수출자로 신규 지정받았으며, 42명이 원산지관리사와 원산지실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 오는 11월까지 매월 진행예정인 예스 에프티에이 전문교육은 전액 무료로 제공되며, 교육 이수 시 원산지인증수출자 취득을 위한 원산지관리전담자 교육점수로도 인정된다.
ㅇ 교육 신청 및 문의는 예스 에프티에이 교육지원센터 누리집* 또는 전화**를 이용하면 된다.
* 예스 에프티에이 교육지원센터 누리집 : http://ftaedu.or.kr/yesfta
** 전화 : 집합과정(☏ 1544-5702), 온라인과정(☏ 070-4610-6190), 수요자맞춤형과정(☏ 070-7727-2415)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