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2년 3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2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7.1%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6.3%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7.9% 증가 - |
|
<‘22년 3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
|
|
|
||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6.3%)과 온라인 부문(7.9%)이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7.1% 상승
ㅇ (오프라인)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자가격리자 증가 등으로 식품·생활 분야 수요 증가와 봄철세일 시기 등이 맞물리며 매출 상승
ㅇ (온라인)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으로 식품·화장품 등 매출 증가세가 이어졌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매출비중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2.1월) 7.59 / 6.59 ⇒ (‘22.2월) 5.93 / 6.26
⇒ (’22.3월) 6.92 / 6.77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1년 |
‘22년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
전체 |
18.5 |
13.7 |
12.9 |
11.4 |
13.1 |
6.4 |
8.2 |
14.4 |
9.6 |
11.6 |
13.9 |
4.7 |
7.1 |
오프라인 |
21.7 |
11.2 |
8.8 |
4.8 |
7.0 |
2.5 |
3.3 |
10 |
4.6 |
10.3 |
18.4 |
△3.8 |
6.3 |
온라인 |
15.2 |
16.5 |
17.6 |
19.6 |
20.2 |
11.1 |
14.5 |
19.7 |
14.8 |
12.8 |
9.1 |
14.2 |
7.9 |
□ (상품군별 매출) 대부분의 상품군 매출이 늘었으며, 증가폭은 해외유명브랜드(21.1%), 식품(12.1%), 서비스/기타(7.5%), 아동/스포츠(4.8%) 순임
ㅇ (오프라인) 가전/문화(△8.0%), 생활/가정(△4.0%) 등의 매출이 감소한 가운데, 해외유명브랜드(21.1%)·서비스/기타(13.6%) 매출 호조세 지속
ㅇ (온라인)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재택치료가 늘면서 생필품인 식품(24.6%)·생활/가정(8.4%) 등의 매출이 크게 증가
<’22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7.1 (100) |
0.0 (13.0) |
0.6 (12.6) |
4.8 (5.5) |
12.1 (35.3) |
3.3 (12.5) |
7.5 (15.1) |
21.1 (6.1) |
오프라인 |
6.3 |
△8.0 |
△1.8 |
9.5 |
6.1 |
△4.0 |
13.6 |
21.1 |
온라인 |
7.9 |
1.3 |
2.7 |
2.0 |
24.6 |
8.4 |
1.9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구매건수(1.4%)와 구매단가(4.9%) 모두 증가하였으며,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해 근거리 쇼핑 선호, 매장 방문시 대량 구매 경향이 지속된 것으로 보임
<’22년 3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1.4 |
△2.8 |
△7.2 |
2.5 |
1.0 |
구매단가 |
4.9 |
2.9 |
16.1 |
8.8 |
3.6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오프라인 매출 비중(50.9% → 50.5%)은 다소 줄고, 온라인 매출 비중(49.1% → 49.5%)은 소폭 증가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0.1%p), 편의점(0.7%p)의 매출 비중은 늘고 대형마트(△1.0%p)·SSM(△0.1%p)은 감소
|
<’21년 vs. ’22년 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
||
’21년 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2년 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