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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장애학생의 온전한 일상회복 위해 '정다운 숲교실'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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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의 온전한 일상회복 위해 ·정다운 숲교실·운영 ◈ 장애학생 체험활동, 가족캠프, 교사 심리·정서회복 연수 지원 등을 위해 교육부-산림청-한국산림복지진흥원 업무협약 체결 □ 산림청(청장 최병암),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이창재)은 11월 19일(금) 정부서울청사에서 장애학생 및 가족의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ㅇ 이번 협약은 장애학생과 그 가족에게 산림복지서비스(산림교육, 산림치유)를 제공하여, 코로나19로 인한 심리·정서, 사회성 위축과 돌봄·양육 스트레스를 완화하고자 마련되었다. □ 산림복지서비스는 숲에 있는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회복시키며, 우울증 완화,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된다. ※ 숲체험 프로그램 참여 효과(국립산림과학원): 학습능력 향상(창의성 14.3%, 유창성 35.5%, 독창성 19.5%) / 심리사회적능력 향상 3.9% / 우울감 감소 22.5% ㅇ 특수학교(급)는 2021년 3월부터 전면등교를 실시하였으며, 산림복지서비스를 활용한 장애학생의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해 2021년 2학기부터 ·정다운 숲교실·을 계획하여 시범 운영하고 있다. ㅇ 숲에서 진행하는 오감체험활동, 목공예, 숲치유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학생과 가족들은 높은 만족도(참여자 만족도 4.71/5점)를 보였다. □ 이번 협약을 계기로 2022년 프로그램 내용과 규모 등을 확대*하여 장애학생과 가족의 일상이 빠르게 회복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학생·가족 참여: (2021) 1,456명 → (2022) 10,000명 / 교사연수: (2022) 5개 과정 200명 ㅇ 이를 위해 국립산림과학원에서는 문제행동 개선, 생태감수성 증가, 양육스트레스 완화 등의 시범사업 효과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및 산림복지 전문가가 중심이 되어 장애유형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ㅇ 또한,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식 개선 교육도 운영할 계획이다. □ 최병암 산림청장은 ‘’학생들이 숲을 체험하고, 숲의 소중함을 느끼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학생·가족·교원들의 행복과 일상회복 지원을 위해 숲 교육·치유 기반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표명할 계획이다. □ 정종철 교육부차관은 이번 협약으로 “코로나19로 지친 장애학생과 가족, 특수교육 교원들의 마음건강 회복을 지원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하면서, ㅇ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장애학생의 온전한 일상회복이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 이창재 한국산림복지진흥원장은 “이번 협약이 산림복지서비스를 장애학생과 가족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협력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ㅇ “앞으로도 산림을 매개체로 한 특수교육과 산림복지의 상호발전을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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