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참고)산업용 요소수, 차량용 적합성 여부 추가 기술 검토키로
▷ 국립환경과학원, 비차량용 요소수 품질과 환경성, 차량 안전성 시험
▷ 산업용 요소수 2종에 대해 차량 적용성 추가 시험
□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 요소수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금까지의 실험 결과를 11월 16일 발표했다.
○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실험에서 비차량용 요소를 차량용 요소수에 맞도록(요소 농도 32.5% 내외) 제조*한 6개 시료를 만들고 그 중에서 중·상수준의 알데히드 농도를 가진 시료 2종을 차량에 주입하고 실제 주행 후 배출되는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11월 2일부터 11일간 검토했다.
* 제철소, 화력발전 등에 쓰일 목적으로 시중에 판매 중인 6종의 비차량용 요소를 차량용 요소수 농도에 맞춰 제조함
□ 실제 운전 후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분석을 위해 이들 2개의 시료(시료①, ②)를 배기량 2500cc급 경유화물차(기아 봉고3, 2021년식)의 요소수 탱크(용량 약 15ℓ)에 주입하여 주행 후 배출가스를 분석했다.
○ 분석 결과,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 등 모든 대기오염물질 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알데히드의 경유차 배출가스 기준은 규정이 없어 알콜혼합 휘발유차 기준 충족 여부 검토
○ 시중에 판매 중인 차량용 요소수와 비교해 보면 대기오염물질 배출 농도가 대체적으로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 알데히드의 경우 시료 ①은 차량용 대비 7.9% 감소, 시료②는 19.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번 시험결과에 대해 요소수 제조업체, 자동차 제작사, 대기환경 전문가들은 산업용 요소수 사용에 의한 환경적 영향과 차량의 질소산화물 환원촉매장치(SCR)에 미치는 안전성 등 정확한 평가를 위해 추가적인 시험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 또한 산업용 요소수의 경우 그 제조 목적에 따라 성분 함량에 많은 차이가 있어 성분 함량의 조건에 따라 그 적용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 이에,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시험만으로는 비차량용 요소수의 적용성을 평가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알데히드 농도가 더 낮은 시료 2종과 시험 차종(3.5톤 마이티) 등을 추가하여 기술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붙임 1. 비차량용 요소수 사용시 자동차 배출가스 시험결과.
2. 시험 차량.
3. 전문용어 설명. 끝.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