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환경부]월출산에서 수달, 팔색조 등 멸종위기종 잇따라 포착

btn_textview.gif

▷ 월출산국립공원 무인 관찰카메라 1대에 수달, 팔색조, 삵 등 다양한 야생동물 이동 장면 담겨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이사장 송형근)은 월출산국립공원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인 수달을 비롯해 Ⅱ급인 팔색조 및 삵 등 다양한 멸종위기종이 무인 관찰카메라에 잇따라 포착됐다고 밝혔다.


그간 국립공원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이 무인 관찰카메라에 포착된 적은 있었으나 수달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3종이 한 곳에 설치된 카메라에 연이어 포착된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먼저, 올해 5월 15일 새벽 월출산 사자저수지(전남 영암군) 인근에 설치된 무인 관찰카메라에 삵이 처음으로 포착되었다.


5월 29일 오전에는 팔색조가, 6월 2일 오전에 수달이 연이어 포착되었다. 또한 이 무렵에 오소리, 족제비, 고라니 등의 포유류가 이동하는 모습도 잡혔다.


1988년 20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월출산은 면적이 56.22k㎡로 다른 국립공원에 비해 비교적 작지만 다양한 야생생물이 살고 있다.


국립공원공단에서 조사한 결과 수달, 붉은박쥐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I급 2종과 II급 25종 등 총 27종의 멸종위기 야생생물이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출산 멸종위기 야생생물 서식 현황(기준일 2020.12.31.)  />  월출산  (27)  Ⅰ급  (2)  - 포유류(2) 붉은박쥐, 수달  Ⅱ급  (25)  - 포유류(3) 담비, 삵, 하늘다람쥐  - 조류(12) 긴꼬리딱새, 독수리, 물수리, 붉은배새매, 새매, 새호리기, 수리부엉이, 올빼미, 조롱이, 팔색조, 큰기러기, 흰목물떼새  - 양서·파충류(3) 구렁이, 남생이, 맹꽁이  - 어류(1) 다묵장어  - 곤충(4) 꼬마잠자리, 대모잠자리, 물방개, 왕은점표범나비  - 식물(2) 노랑붓꽃, 석곡
 

이번에 멸종위기 야생생물이 연이어 포착된 곳은 저수지와 숲이 인접하여 물과 먹이가 풍부해 야생동물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


문광선 국립공원공단 월출산국립공원사무소장은 "앞으로도 멸종위기 야생생물 서식지 보전과 생태계 건강성 향상을 위해 월출산 일대의 저수지와 습지 등을 체계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붙임  1. 관련 사진.

        2. 멸종위기 야생생물 설명자료. 끝.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OHP필름 A3 (레이저프린터용)100매
칠성상회
만들기대장-역대 대통령 입체 책만들기
칠성상회
대영케미컬 올뉴모닝JA M9Y 밀키베이지 카페인트 스프레이 자동차
칠성상회
그랜드카니발 성에방지커버 자동차 앞유리 커버 덮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