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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2021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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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 부문(11.2%)온라인 부문(16.5%) 모두 두 자리 수 성장세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3.7% 상승
 

(오프라인, 11.2%) 전년도 코로나19 기저효과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으로 매출증가
 

(온라인, 16.5%) 식품·패션비대면 구매 확산과 가전·생활용품 렌탈, 음식배달 등 서비스 부문 성장에 따라 매출 신장 지속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
21
4
5
6
7
8
9
10
11
12
1
2
3
4
전체
3.9
2.0
4.6
4.4
6.6
8.5
8.4
6.3
9.0
6.1
10.0
18.5
13.7
오프라인
5.5
6.1
3.0
2.1
2.4
1.0
2.1
2.4
4.4
5.8
14.3
21.7
11.2
온라인
16.9
13.5
15.9
13.4
20.1
20.0
17.1
17.0
27.2
22.6
5.5
15.2
16.5
 

 

(상품군별 매출)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매출 증가폭은 해외유명브랜드(57.5%), 서비스/기타(27.5%), 패션/잡화(20.5%) 순임
 

(오프라인) 해외여행에 대한 제약으로 해외유명브랜드(57.5%)판매 호조지속되었고, 코로나19로 부진했던 아동/스포츠(34.3%), 패션/잡화(21.3%)매출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4.8%) 매출감소
 

(온라인) 가전/생활용품 렌탈·음식배달 등 서비스/기타(62.6%) 매출지난달에 이어 크게 증가하고 패션/잡화(19.9%), 식품(18.9%), 가전/문화(7.6%) 매출 증가하였으나 아동/스포츠(0.6%) 매출감소
 

<’214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13.7
5.9
20.5
9.1
8.3
6.2
27.5
57.5
오프라인
11.2
4.8
21.3
34.3
3.9
4.1
7.3
57.5
온라인
16.5
7.6
19.9
0.6
18.9
7.6
62.6
-
 

(구매건수·구매단가) 매출이 증가한 백화점편의점구매건수 단가 동반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구매건수가 줄고, SSM구매건수 단가모두 감소
 

<’214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7.2
4.7
19.0
10.0
10.5
구매단가
3.7
2.0
13.1
1.5
1.3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 매출 비중(47.2% 48.3%, 1.1%p)늘고, 오프라인 부문 매출 비중(52.8% 51.7%, 1.1%p)은 줄어듦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2.7%p) 매출 비중 확대되었으나 다른 업태(대형마트 2.6%p, 편의점 0.3%p, SSM 0.9%p)의 매출 비중은 축소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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