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021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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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27 11:03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11.2%)과 온라인 부문(16.5%) 모두 두 자리 수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3.7% 상승
ㅇ (오프라인, 11.2%↑) 전년도 코로나19 기저효과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소비심리의 회복으로 매출이 증가
ㅇ (온라인, 16.5%↑) 식품·패션의 비대면 구매 확산과 가전·생활용품 렌탈, 음식배달 등 서비스 부문의 성장에 따라 매출 신장이 지속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0년 |
21년 |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
전체 |
3.9 |
2.0 |
4.6 |
4.4 |
6.6 |
8.5 |
8.4 |
6.3 |
9.0 |
6.1 |
10.0 |
18.5 |
13.7 |
오프라인 |
△5.5 |
△6.1 |
△3.0 |
△2.1 |
△2.4 |
1.0 |
2.1 |
△2.4 |
△4.4 |
△5.8 |
14.3 |
21.7 |
11.2 |
온라인 |
16.9 |
13.5 |
15.9 |
13.4 |
20.1 |
20.0 |
17.1 |
17.0 |
27.2 |
22.6 |
5.5 |
15.2 |
16.5 |
□ (상품군별 매출)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매출 증가폭은 해외유명브랜드(57.5%), 서비스/기타(27.5%), 패션/잡화(20.5%) 순임
ㅇ (오프라인) 해외여행에 대한 제약으로 해외유명브랜드(57.5%)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었고, 코로나19로 부진했던 아동/스포츠(34.3%), 패션/잡화(21.3%)의 매출도 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4.8%) 매출은 감소
ㅇ (온라인) 가전/생활용품 렌탈·음식배달 등 서비스/기타(62.6%) 매출이 지난달에 이어 크게 증가하고 패션/잡화(19.9%), 식품(18.9%), 가전/문화(7.6%)의 매출도 증가하였으나 아동/스포츠(△0.6%) 매출은 감소
<’21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
13.7 |
5.9 |
20.5 |
9.1 |
8.3 |
6.2 |
27.5 |
57.5 |
오프라인 |
11.2 |
△4.8 |
21.3 |
34.3 |
3.9 |
4.1 |
7.3 |
57.5 |
온라인 |
16.5 |
7.6 |
19.9 |
△0.6 |
18.9 |
7.6 |
62.6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매출이 증가한 백화점과 편의점은 구매건수와 단가가 동반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는 구매건수가 줄고, SSM는 구매건수와 단가가 모두 감소
<’21년 4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7.2 |
△4.7 |
19.0 |
10.0 |
△10.5 |
구매단가 |
3.7 |
2.0 |
13.1 |
1.5 |
△1.3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47.2% → 48.3%, 1.1%p)은 늘고, 오프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52.8% → 51.7%, △1.1%p)은 줄어듦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2.7%p)의 매출 비중은 확대되었으나 다른 업태(대형마트 △2.6%p, 편의점 △0.3%p, SSM △0.9%p)의 매출 비중은 축소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