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혁신적 금융서비스 시범운영(Test)을 위해 6건의 지정대리인이 지정됩니다.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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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9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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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대리인은?핀테크기업이 금융회사로부터 핵심업무(대출ㆍ카드발급 심사,?보험계약 변경 등)을 위탁(최대?2년)받아 혁신적 아이디어를 시범운영해 볼 수 있는 제도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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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8일?금융위원회는 지정대리인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총?6건의?서비스를 지정대리인으로 지정 ? ??‘18.5월?금융규제 테스트베드 제도 시행 이후?총?3차례에 걸쳐?22건의 지정대리인을 지정 ? ◈?하반기에도 핀테크 기업의 혁신적 아이디어가 원활히 테스트?될 수 있도록 지정대리인 제도를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갈 계획 ? ??지정대리인?진행상황 등을 모니터링하고?현장간담회 등을 통해‘지정 이후 과정’이 원할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 ? ??‘19.8.1일~‘19.10.1일(2개월)?기간 중?제4차 지정대리인 지정 신청?접수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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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간 운영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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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월 지정대리인제도 시행 이후?1,2차 지정대리인 심사위원회를?거쳐?총16건의?지정대리인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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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1차 지정) `18.5.16일~6.15일중 신청접수 하여?9건 지정(‘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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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2차 지정)?`18.10.26일~11.26일중 신청접수 하여?7건 지정(‘19.1,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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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지정대리인 신청접수(’19.3.4일~5.7일)?결과?총?8개 서비스에?대해?지정대리인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6건을?지정대리인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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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2건의 경우?지정대리인 지정 없이도 금융회사-핀테크기업간?업무 위수탁이?가능한 사안으로 신청업체에게 상세히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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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지정대리인 심사위원회 위원 현황 ? □?(구성)?당연직?3명과 위촉직?4명이내로 구성(혁신위운영규정 제20조제3항) ㅇ?(당연직)?금융위 사무처장(위원장),?금융위 금융혁신기획단장,?금감원?IT·핀테크전략국 선임국장 ? ㅇ?(위촉직)?김성숙(계명대 소비자학과 교수),?신진우(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교수),?김병민(폴라리스 변호사),?조영서(신한금융지주 디지털전략 본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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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8일 지정된 지정대리인 서비스 주요 내용?(상세내용 별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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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다세대주택ㆍ연립주택 등 비아파트 부동산에 대한?담보가치 산정?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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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기업 |
업무 대상 |
협업?금융회사 |
빅밸류 |
연립ㆍ다세대,?오피스텔 |
대구은행,?웰컴저축은행, SBI저축은행 |
공감랩 |
연립ㆍ다세대 |
국민은행 |
4차혁명 |
연립ㆍ다세대,?오피스텔,?단독주택 등 |
웰컴저축은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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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거래가 빅데이터에 기반한 시세 적용으로?소형ㆍ서민주택?가격의?투명성이?제고되고?주택담보대출 상담ㆍ평가부터 사후관리까지?다양한 활용이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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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밸류·공감랩은 동 모델을 활용하여?50세대미만 아파트에 대해 주택담보가치를 산정하는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기지정(6.12일)
[4]?NHN페이코가 보유한?고객 정보를 활용하여?비대면 계좌개설 및?카드발급시?본인인증과?고객정보 입력 절차를?간소화해주는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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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기업 |
협업?금융회사 |
NHN페이코 |
SC은행,?우리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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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 가입시마다?매번 본인인증을 하고,?반복하여 동일한?고객정보를 입력하는?번거로움을 대폭 줄일 수 있어?금융소비자의?비대면 금융서비스?이용편익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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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주민번호,?휴대폰번호,?직장명 등?20여가지 고객정보?입력단계 대폭축소(예?: (계좌 개설시)?최대27개?→?10개 이내, (카드 발급시)?최대?26개?→?4개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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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팀윙크가 보유한 고객의 자산정보,?소비패턴 등?개인별 데이터를 분석하여?펀드(금융투자상품)를 맞춤형으로 추천ㆍ제공(투자권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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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기업 |
협업?금융회사 |
팀윙크 |
하나은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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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투자성향과 투자목적에 맞는?맞춤형?펀드상품 추천을 통해 건전한 투자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금융자산 관리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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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혁신지원특별법(‘19.4.1일)이 시행됨에 따라 금융투자업무에 대해서도?지정대리인 지정이 가능?→?금융투자분야에 대해?지정대리인을 지정하는 첫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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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자동차보험 계약변경시(운전자범위 변경,?마일리지특약에 따른 보험료 재산출)?AI?챗봇과의?쌍방향 대화를 통해 자동으로 처리하는?실시간 보험계약 변경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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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기업 |
협업?금융회사 |
페르소나시스템 |
DB손해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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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365일 모바일 앱을 통해 시ㆍ공간 제약 없이 계약 변경 신청부터 심사ㆍ확정까지 신속하게 업무처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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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시스템은?AI로보텔러를 통한 보험상품 상담·판매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기지정(5.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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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지정대리인 지정 없이?현행 법규 내에서 위수탁계약에 따라?수행 가능한?2건?대해서는 이를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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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보험회사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일반적 전산개발 및 관리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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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신청기업이 운영하는 금융상품 비교/검색 플랫폼?App내에서 금융사 계약
???????????페이지를 실행하여 대출 계약절차를 대행하는 서비스(대출심사 기능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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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지정대리인 운영 방향 |
□?[핀테크 기업과 금융회사의 협업 강화]?지정대리인 운영상황의?모니터링과?현장 간담회?등을 통해 핀테크 기업과 금융회사 간?협업관계 구축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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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사업추진 현황 점검)?지정대리인과 금융회사간?위수탁계약이?원활히?체결되고 있는지,?테스트 진행과정의 문제점이 없는지에?대해?정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컨설팅을?병행(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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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현장 목소리 수렴)?지정대리인ㆍ금융회사 등을 대상으로?현장간담회를 개최하여 위수탁 계약체결,?보안성 검토 등?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마련(‘19.3/4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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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테스트비용 지원)?지정대리인으로 지정받은 핀테크기업에 대한?테스트 비용지원이 추진 중*이며,?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지원?예정(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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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4개 지정대리인(빅밸류, 스몰티켓, 집펀드, 피노텍)에 대해 총 2.2억원 지원(‘19.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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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금융회사 유인 제고)?금융회사가 핀테크기업과의 업무위탁에 따른 리스크 우려 등으로 계약체결에 소극적이지 않도록 동?업무와 관련하여?금융회사 임직원의 제재 면책근거 마련(‘19.下?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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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일정] ‘19.8.1일~10.1일(2개월)?기간 동안 제4차 지정대리인 지정 신청을 접수받고 12월 중(잠정)?지정대리인 심사위원회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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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1]?제3차 지정대리인 지정건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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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2]?제3차 지정대리인 신청기업 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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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