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문화재청]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신라 왕경과 월성 한국 문헌자료』발간

btn_textview.gif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이종훈)는 우리나라의 고대 기록을 전하는『삼국사기』와『삼국유사』에 담긴 신라 왕경과 월성 관련 기록을 정리하고 분석한 『신라 왕경과 월성 한국 문헌자료』를 발간했다.
 

  한국 고대사 연구의 기본 자료인『삼국사기』와『삼국유사』전체 내용에 대한 번역과 주석 작업은 자주 있었지만 신라 왕경과 월성과 관련된 기록을 별도로 모아 정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권으로 구성한 『신라 왕경과 월성 한국 문헌자료』는 『삼국사기』와『삼국유사』편으로 나뉜다. 각 편 첫머리에는 이들 사서(史書)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담은 해제(解題)가 있으며, 이어서 항목별로 관련 내용을 선별하여 원문과 번역문을 제시하고 주석을 달았다.
  * 해제(解題): 책의 내용이나 성격을 다룬 간단한 설명


   주석은 최신 연구 성과를 반영하여 본문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서술했다. 주석의 대상이 되는 본문이 다른 사서에도 전할 경우, 그 원문과 번역 그리고 내용의 해석상 같은 점과 다른 점 등을 설명하여 그 부분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주석의 내용이 길어지면 별도로 보주(補註)라는 항목을 만들어 서술하였다. 보주에는 주로 신라 왕경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주요 절과 관청의 이름, 지명 등을 설명하면서 최신 문헌 연구와 고고학 연구 성과를 함께 담았다. 그리고 사찰 등 유적 관련 항목은 고고학적인 조사가 이루어졌을 경우 당시 조사 사진과 발간 조사 보고서 목록을 수록하여 문헌 기록과 조사 성과를 망라하여 그것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 밖에 부록에는 일제강점기 이후 경주 지역의 주요 유적 발굴조사 연표와 함께 조사보고서 목록을 덧붙였다. 문헌 기록에 대한 분석과 고고학 조사 성과를 이렇게 하나로 정리한 것은 『신라 왕경과 월성 한국 문헌자료』만이 가지는 특징이다.
   * 보주(補註) :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여 추가로 서술한 주석


   이 책은 문화재청 누리집(http://www.cha.go.kr)과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누리집(http://www.nrich.go.kr/gyeongju)에서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이번 자료 발간이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 중요한 디딤돌 역할을 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신라 왕경과 월성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 정리 작업을 꾸준하게 이어갈 계획이다.


[크기변환]2. 책자사진_신라 왕경과 월성 한국 문헌자료.jpg

<『신라 왕경과 월성 한국 문헌자료』>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3M 귀 삽입형 귀마개 Push-Ins 5개 묶음
바이플러스
3M 포스트잇 플래그 670-5PN
바이플러스
모닝글로리 초등 1-2 14칸노트 초등학교 공책 쓰기
칠성상회
3M라벨 일반형2칸100매 21302(물류관리 200x140m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