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신재생에너지법 시행령」개정안 입법예고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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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2.01 09:48
「신재생에너지법 시행령」개정안 입법예고 - 신재생연료 혼합의무화 비율 現 3% →‘30년 5%까지 단계적 확대 -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성윤모)는「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시행령」일부 개정령(안)을 2월 1일부터 입법예고한다고 밝힘 (기간 : ‘21.2.1일~3.15일)
ㅇ 이번 개정안은 신재생에너지 연료사용 확대를 위해 운영중인 RFS 제도의 혼합의무 비율을 단계적으로 상향하고, 연도별 혼합의무량 산정을 위한 내수판매량 산정기준을 개선하는 사항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 RFS(Renewable Fuel Standard) : 혼합의무자(석유정제업자, 수출입업자)가 수송용연료(자동차용 경유)에 일정비율 이상의 바이오디젤을 혼합하여 공급토록 의무화
? 현재 3%인 혼합의무 비율을 ’21.7월부터 3.5%로 상향하고, 3년 단위로 0.5%p씩 상향하여 ‘30년 5.0%까지 확대
연도 |
현재(‘18년∼) |
‘21.7월∼‘23년 (2.5년) |
‘24∼’26년 |
‘27∼’29년 |
‘30년∼ |
혼합의무 비율 |
3% |
3.5% |
4.0% |
4.5% |
5% |
*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수준, 연료 수급상황 등을 고려하여 ’15.7.31일을 기준으로 3년 마다 연도별 혼합의무 비율을 재검토하도록 규정(신재생법 시행령)
- 연구용역(‘20.2월) 결과, 혼합비율을 5%까지 상향시에도 법적 기준(―18℃) 이상에서 ’차량 성능에 영향이 없으며‘,
- 혼합의무자의 의무이행 비용은 일부 증가하나, ①신재생 시장창출 효과 및 ②온실가스 저감 등 국민적 환경 편익을 종합 고려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통합 비용-편익비(B/C Ratio) : 1.08)
? 연도별 혼합의무량 산정을 위한 석유정제업자의 내수판매량 기준(現 ‘직전 연도’)을 석유수출입업자와 같이 ‘해당 연도’로 변경
* 現 기준 : (석유정제업자) ‘직전 연도’ 내수판매량 / (석유수출입업자) ‘해당 연도’ 내수판매량
- 이를 통해 석유정제업자도 ①전년 대비 판매량 변동(알뜰주요소 낙찰 여부 등) 가능성, ②친환경차 보급 확대에 따른 경유판매 감소 전망 등의 시장변동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함
□ 이와 함께, 산업부는 정유업계가 건의한 의무이행 유연제도(혼합의무량 초과분 예치·부족분 유예 허용) 도입도 검토중인 바,
ㅇ 이를 위해 발의(엄태영 의원 등 18인, ‘20.11.2)된 신재생법 개정 법률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고, 법안 통과시 시행령에 구체적인 유연비율을 규정할 계획임
□ 산업부는 6월말까지 시행령 개정을 완료하고 7.1일부터 시행할 계획임(내수판매량 산정기준 변경은 ‘22.1.1일부터 시행)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