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농림축산식품부]코로나 우울(블루) 극복, 사회적농장이 지원합니다.

btn_textview.gif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발달장애인 가족, 코로나19 대응 인력 등을 대상으로 사회적농장의 힐링·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ㅇ 사회적농장*은 장애인, 고령자, 다문화가정 등과 함께 농산물 생산·유통, 직업훈련, 원예치료, 공동체 활동 등을 실시함으로써 신체적·정신적 건강 증진 및 사회적 역할 수행을 돕고 있다.
   *농업 활동을 통해서 장애인,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돌봄·교육·고용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법인 또는 단체(전국 13개 시·도, 총 30개소)
 ㅇ 현재 17개의 사회적농장이 발달장애인 대상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코로나 우울(블루) 극복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반려식물 제공에는 15개소가 참여하고 있다.
□ 코로나19 장기화로 국민들이 느끼는 우울감이 커지고 있으며 특히, 발달장애인 가족들은 학교 재택수업, 돌봄 시설의 휴관 등으로 가정 돌봄 전담의 어려움과 코로나 우울(블루)을 호소하고 있다.
 ㅇ 이와 같은 돌봄 부담 및 폐쇄된 환경에서 오는 극심한 우울감은 사회적농장의 개방된 농장 환경과 신체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공동체 프로그램을 통해서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실제로 완주 사회적농장의 경우 발달장애 가족들이(13가정, 총 40여명) 방역수칙*을 지키며 텃밭가꾸기, 액자·화분만들기 등 사회적농업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코로나19를 건강하게 견뎌내고 있다.
   * 각 가족별로 시간 차를 두어 농장을 방문하고, 요리교실 결과물은 각자 집으로 가져가는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소규모로 지속 운영
□ 아울러, 코로나19 담당공무원 대상으로 코로나 우울(블루)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에도 15개 사회적농장이 참여한다.
 ㅇ 농식품부는 중앙사고수습본부, 지자체의 협조를 통해 사회적농업 프로그램에 참여할 코로나19 완치자·의료진·담당 공무원을 발굴하였다.
 ㅇ 그 결과 지난 9월에 완주군청・보건소・소방서 인력 300명을 대상으로 수경재배 원예키트를, 무주군청·보건의료원 인력 170명에게는 반려식물을 제공하였다.
 ㅇ 10월에는 인천 부평구청 코로나 대응인력을 대상으로 사회적농장(강화군 “콩세알”) 프로그램 체험을 제공하고, 11월에는 대전시 유성구청 인력 120명을 대상으로 반려식물을 제공할 계획이다.
□ 또한, 농식품부는 코로나19 등 법정감염병 확진자 및 격리자의 안정적인 영농활동 지원을 위해 영농도우미 지원사업도 추진 중이다.
 ㅇ 영농도우미 지원사업은 사고나 질병으로 영농 활동이 어려운 농가에 영농도우미를 지원하여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돕는 사업이다.
 ㅇ 코로나19에 따라 지원 대상자에 법정감염병 확진·격리 농업인도 포함하여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농가의 영농활동을 지원해 주고 있다.
   * 영농도우미 임금(1일 70,000원)의 70%(1일 49,000원)를 최대 14일간 지원
□ 농식품부 김인중 농촌정책국장은 “코로나 우울(블루) 극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앞으로도 사회적농장 확대 등을 통해 발달장애인 가족, 코로나19 대응인력 등을 지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ㅇ 사회적농장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코로나19 완치자 또는 대응인력은 인근 사회적농장 현황을 확인하고, 해당 지자체에 문의하면 된다.(참고1 참조)
   * 의료분야, 재난상황실 근무자, 위생분야, 자가격리 관리자, 집합시설 점검자 등
 ㅇ 또한, 영농도우미 지원사업은 신청을 희망하는 농업인의 거주지 지역농협에서 신청을 받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농협중앙회 지역사회공헌부(☎02-2080-5415)에서 안내해 준다.(참고4 참조)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차량인테리어 확장형 코일매트 쏘렌토 4세대 MQ4
칠성상회
3M 1181 동테이프 동박테이프 25mm x 1M
바이플러스
이케아 UPPSNOFSAD 웁스노프사드 수납상자 25x17x12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