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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대한민국 수출 국가대표를 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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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수출 국가대표를 찾습니다.

 


- 코리아 브랜드와 함께하는 세계일류 상품 및 기업 신규 모집 개시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와 KOTRA(사장 권평오)는 한국 대표 브랜드를 활용해 국내 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세계일류상품’ 신규 모집6.16∼7.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세계일류상품은 글로벌 시장점유율 5위 이내(현재일류상품) 또는 향후 7년 내 현재일류상품 가능성이 높은(차세대일류상품) 탁월한 경쟁력을 갖춘 상품과 기업을 선정하여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선정된 상품과 기업은 한국 대표 브랜드임을 확인하는 세계일류상품 인증서 로고 사용할 수 있고, KOTRA 등 10개 지원기관이 추진하는 각종 해외마케팅, 금융 등 협업사업 지원받을 수 있다.

 


< 세계일류상품 개요 >


·(현재일류) 현재 세계시장을 주도(점유율 1~5위 & 시장·수출규모 충족) 상품·기업(차세대일류) 향후 세계시장 주도(7년내 ‘현재일류’ 가능) 가능 상품·기업

 


·(지원) 상품·기업의 명예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해 세계일류상품 인증 로고 부여 해외마케팅, 금융, 컨설팅 등 타 지원제도를 연계하여 간접 지원*

 


* KOTRA(글로벌 지원사업), 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한국전자전 참가 우대), 기계산업진흥회(포상 가점), 조달청(물품 적격심사 가점), 기업은행(외환수수료 우대, 컨설팅), 무보·신보·기보(보증한도 우대), 특허전략개발원(전략지원사업 가점), 한국공인검사원(검사비 할인)

‘01년 시작된 세계일류상품은 ’19년까지 상품과 기업수가 각각 6배이상 증가하였고, 중소·중견기업 비중도 지속 확대되는 등 그간 우리 수출의 확대와 수출 저변 다양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 세계일류상품(기업) : (‘01)120개(140개) → (’19) 817개(917개)

* 세계일류상품중 중소·중견기업 비중 : (‘01) 37.1% → (’19) 76.1%

 


□ 산업부는 올해 코로나19 극복과정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진 것을 계기로 세계일류상품을 수출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ㅇ 먼저, 글로벌 위상이 높아진 진단키트, 방호복 등 K-방역제품 등을 ‘패스트트랙’을 통해 ‘차세대일류상품’으로 신속하게 선정하고, 로고 ‘Made in Korea’임을 명확하게 표현하도록 개선하여 세계일류상품 인지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들에 대해서는 10개 지원기관 사업 외에 신남방·신북방 등 전략 시장을 대상으로 화상수출상담회를 확대하고, KOTRA ‘buy KOREA’ 내에 세계일류상품 온라인 홍보관을 마련하는 등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비대면 수출마케팅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

 


또한, 세계일류상품 인증 유효기간을 1년에서 3년으로 확대하고, 신청서류를 간소화하는 등 신청기업들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월드클래스 300', '글로벌 강소기업' 등 역량을 갖춘 기업들이 더 많이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홍보강화할 계획이다.

 


□ 올해 세계일류상품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신청서 등을 작성하여 7.31(금)까지 업종별 31개 간사기관(붙임2 참조) 또는 KOTRA(해당 간사기관이 없는 경우)에 접수하면 된다.

 


ㅇ 산업부와 KOTRA는 업종별 추천위원회 등 심의과정을 거쳐, 오는 10월까지 세계일류상품 상품과 기업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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