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취업 지금 도전하세요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결혼, 출산 후 육아, 가사?등의 이유로 직장을 그만두고 집에 있는 주부들도 이제는 일을 하고 싶다. 마음은 앞서지만, 과연 내가 지금 일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자신감도 점점 사라지는 게 현실이다.?
이러한 경력단절 여성에게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다. 바로 여성가족부로부터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새일센터)’이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전국 158개소를 운영하며, 직업상담, 구인, 구직, 직업교육, 인턴십, 취업 및 창업지원, 취업 후 사후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새 일자리를 찾는 경력단절 여성이라면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홈페이지(https://saeil.mogef.go.kr/)’부터?방문해보자.
새일센터는 여성의 직업교육훈련과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연계를 통해 전문 직업인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성 구직자의 취업에 대한 의욕을 갖게 하도록 구직 기술을 향상시켜주는 직업진로지도, 집단상담프로그램, 직업상담을 제공한다.?
이론과 실무가 포함된 교육으로 현장 중심의 교육을 실시한 후 취업을 알선하는데, 취업 연계에 그치지 않고 고용 유지를 위한 사후 관리까지 지원한다. 또한 새일센터를 통해 여성을 채용하고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에도 다양한?혜택을 주고 있다.
전국 158개소 센터에서 경력단절여성?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내가 사는 곳 가까이에 있는?새일센터를 찾아볼 수 있다.
경력단절 여성이?취업 후 직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프로그램인 ‘새일 여성 인턴제’도 있다. 인턴기간 동안 여성고용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여성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경력단절 여성은?3개월간?직접 직장을?체험하고 직무기술을 습득하는 등의 기회를 얻을 수?있다.?
취업설계사는 취업희망여성 발굴, 구인처 발굴, 구인·구직 상담 및 동행면접 등 취업알선을 해주고 취업 후 직장에?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직상담부터 교육, 취업까지 원스톱 취업지원 서비스를?제공해?경력단절 여성의 당당하고 희망찬?내 일 찾기에 힘이 되어준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다양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
새일센터에서는 오프라인뿐 아니라 100여 개의 온라인 교육도 진행한다. 기업이 선호하는 사람, 꼭 합격하는 비밀 키워드, 문서이해와 작성능력과 활용법 등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나 취업 후 꼭 필요한 내용의 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구인·구직 만남의 날도 운영한다.?ⓒ김미선
2020년 새일센터에서는 직접 또는 전문훈련기관 등과 협력해 700여 개의 직업교육훈련을 계획하고 있다.?
교육은 국비지원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지만, 자부담 10만 원 정도를 납부해야 한다. 이후 교육 수료 시 5만 원이 환급되고, 취업 시 5만 원이 환급되니 사실 무료교육이나 마찬가지다. 교육을 참여한 취약계층에게는 훈련수당도 지급되니 일석이조인 셈이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경력단절 예방사업도 진행한다.?ⓒ김미선
센터는 가정과 직장의 균형으로 육아, 가족 돌봄, 가사 등에 관계없이 여성이 지속적으로 경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공감대 형성과 문화를?만들어가고?있다.?
불가피하게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도 마음껏 능력을 펼치고 행복해져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을 지원하는 기관,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희망찬 삶을 위한 도전을 지금 시작해보자.?
여성새로일하기센터 : https://saeil.mogef.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