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충청북도 제천·음성·영동 주민 ‘생활 속 고충&…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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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04 09:31
충청북도 제천?음성?영동 주민 ‘생활 속 고충’ 상담
- 5일 제천시, 6일 음성군, 7일 영동군에서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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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북도 제천·음성·영동 지역에서 행정?법률문제, 복지혜택 수급, 임금체불, 소비자 피해 등 생활 속 고충과 불편을 상담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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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5일 제천시청, 6일 음성군청, 7일 영동군청에서 고용노동부, 금융감독원, 한국소비자원,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협업기관과 함께 ‘찾아가는 이동신문고’를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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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신문고 운영 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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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신문고는 국민권익위 전문조사관과 협업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상담반이 지역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고충을 듣고 해결하는 현장중심의 고충민원 상담서비스다. 지난해 이동신문고는 총 101회 운영해 2,519건을 상담했고, 소상공인·자영업자 간담회를 병행해 지역경제 애로사항도 해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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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신문고 상담분야는 행정, 안전, 교육, 복지, 산업, 농림, 환경, 도시계획, 교통, 도로, 세무, 주택, 건축, 경찰, 국방, 보훈 등 모든 행정분야이며, 이동신문고를 통해 지역주민과 행정기관 간의 갈등?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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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고용노동부?대한법률구조공단?한국소비자원?한국사회복지협의회?한국국토정보공사?금융감독원 등 협업기관은 근로개선, 법률상담, 소비자 피해, 사회복지 수혜, 지적분쟁, 금융피해 등 다양한 ‘생활 속 고충’에 대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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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더불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좋은 이웃들’ 복지사업과 연계해 저소득층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여 지원하며, 각종 부패행위와 건강·안전·환경·소비자 등 공익침해행위 등에 대한 신고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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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는 상담 중 바로 해결 가능하거나 단순 궁금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해소하고 추가 조사가 필요한 사안은 고충민원으로 접수해 심층 조사와 기관 협의 등을 거쳐 처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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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권익위 권근상 고충처리국장은 “정부혁신 실행과제인 ‘민원 취약분야 해소’를 위해 소외지역 및 사회적 약자를 직접 찾아가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하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라며 “고충이나 애로가 있어도 행정기관을 직접 찾지 못하거나, 인터넷을 활용한 민원신청이 어려운 지역주민들께서는 이동신문고 상담장을 방문해 다양한 고충들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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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5일 제천시청, 6일 음성군청, 7일 영동군청에서 고용노동부, 금융감독원, 한국소비자원,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협업기관과 함께 ‘찾아가는 이동신문고’를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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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신문고 운영 일정 >
운영기관 |
제천시 |
음성군 |
영동군 |
일 시 |
2. 5.(수) 10:00~16:00 |
2. 6.(목) 10:00~16:00 |
2. 7.(금) 10:00~16:00 |
상담장 |
시청 5층 대회의실 |
군청 6층 대회의실 |
본관 2층 대회의실 |
인근 지자체 참여 |
원주, 충주, 단양 |
괴산, 증평, 진천 |
무주, 옥천, 김천 |
□ 이동신문고는 국민권익위 전문조사관과 협업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상담반이 지역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고충을 듣고 해결하는 현장중심의 고충민원 상담서비스다. 지난해 이동신문고는 총 101회 운영해 2,519건을 상담했고, 소상공인·자영업자 간담회를 병행해 지역경제 애로사항도 해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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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신문고 상담분야는 행정, 안전, 교육, 복지, 산업, 농림, 환경, 도시계획, 교통, 도로, 세무, 주택, 건축, 경찰, 국방, 보훈 등 모든 행정분야이며, 이동신문고를 통해 지역주민과 행정기관 간의 갈등?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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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고용노동부?대한법률구조공단?한국소비자원?한국사회복지협의회?한국국토정보공사?금융감독원 등 협업기관은 근로개선, 법률상담, 소비자 피해, 사회복지 수혜, 지적분쟁, 금융피해 등 다양한 ‘생활 속 고충’에 대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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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더불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좋은 이웃들’ 복지사업과 연계해 저소득층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여 지원하며, 각종 부패행위와 건강·안전·환경·소비자 등 공익침해행위 등에 대한 신고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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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는 상담 중 바로 해결 가능하거나 단순 궁금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해소하고 추가 조사가 필요한 사안은 고충민원으로 접수해 심층 조사와 기관 협의 등을 거쳐 처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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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권익위 권근상 고충처리국장은 “정부혁신 실행과제인 ‘민원 취약분야 해소’를 위해 소외지역 및 사회적 약자를 직접 찾아가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하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라며 “고충이나 애로가 있어도 행정기관을 직접 찾지 못하거나, 인터넷을 활용한 민원신청이 어려운 지역주민들께서는 이동신문고 상담장을 방문해 다양한 고충들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