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미국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 업무협약
정책
0
217
0
2020.01.28 09:56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의 후원을 받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금기형, 이하 ‘아태센터’)는 미국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센터장 마이클 아트우드 메이슨)와 무형유산 분야 국제협력 활성화와 전문인력 교류를 위한 업무협정을 지난 17일 서면으로 체결했다.
? 이번 협정은 지난해 10월 전라북도 전주시에서 개최한 세계무형문화유산포럼에 참가한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가 아태센터와 함께 무형유산 분야의 발전방안을 논의하던 과정에서 두 기관 간 연구협력을 증진하고자 기획되었다.
? 아태센터는 이번 협정으로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와 ▲ 무형유산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아카이브(자료 저장소) 구축, ▲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무형유산 홍보, ▲ 전문 역량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인적 교류를 진행한다.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는 아태센터의 활동을 위한 자문과 인적 교류에 필요한 교육과 연구수행을 지원한다.
? 협정 유효기간은 5년간(2025.1.16.까지)이다. 아태센터는 올해 안으로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로 직원들을 파견해 무형유산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한 연구를 시작할 예정이다.
?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무형유산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하고 교류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여 국제협력의 우수사례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