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수소경제 추진 1년, 눈부신 초기 성과 달성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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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13 13:22
수소경제 추진 1년, 눈부신 초기 성과 달성 ? -‘19년 수소차 판매 1위, 충전소 최다 구축, 연료전지 최대시장 - - 글로벌 수소경제 시장을 빠르게 선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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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19.1.17) 1주년을 맞이하여 관계부처 합동으로 그간 추진 성과를 점검 및 평가하고,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하여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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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사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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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13(월) 신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P2G, Power to Gas) 시스템* 제조 중소기업인 ㈜지필로스를 방문하여 수소경제 산업 현장을 격려하고,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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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시스템은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없는 그린수소(Green Hydrogen)를 생산하여,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수소경제를 구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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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이날 행사에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가스공사, 가스안전공사, 한국에너지공단 등 유관기관, 수소 생산, 저장 및 운송, 활용 등 수소경제 생태계 분야별 관련 기업 대표 약 20명이 참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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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행사 개요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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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시/장소 : ’20.1.13일(월), 11:30~13:00 / ㈜지필로스 (경기도 용인 소재) ? ▶ 참석자 : 산업부 장관, 수소융합얼라이언스, 가스공사, 가스안전공사, 한국에너지공단 등 유관기관, ㈜지필로스 등 수소 생태계 분야별 관련 기업 대표 약 20명 |
【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 1주년 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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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년간 로드맵에 따라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을 가지고 정책 역량을 집중해 온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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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2019년은 명실상부한 수소경제 원년(元年)”으로서 초기 시장과 인프라가 본격적으로 형성되고, 산업의 기틀이 마련되기 시작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였다고 평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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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드맵 발표 후, 착실한 후속 대책으로 체계적 이행 뒷받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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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19년 범부처 분야별 후속 대책을 6건* 수립하고, 추경을 포함하여 보급 확대, 핵심기술개발 등에 약 3,700억원** 집중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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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소경제 활성화 관련 주요 후속대책 ] (①표준)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4월), (②충전소·공급)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10월), (③수소차)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10월), (④R&D)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10월), (⑤도시) 수소시범도시 추진전략(10월), (⑥안전)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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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차(버스) 및 충전소 보조금, 자동차?연료전지 핵심기술개발, 수소생산기지구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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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결과, 글로벌 수소경제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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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수소차 : 日 등 경쟁국을 제치고 ‘19년 최초로 글로벌 판매 1위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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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1~10월 글로벌 판매량(대) : (현대) 3,666(비중 60%) (도요타) 2,174, (혼다)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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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적 수출 1,700대 초과, 유럽, 대양주 중심으로 수출국 대폭 확대(‘18. 11개→’19. 19개) 등 신규시장 개척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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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차 수출(누적, 대) : (‘17) 709→ (‘18) 936 → (’19.말)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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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10톤급 수소트럭 1,600여대 스위스向 수출 계약을 체결,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출되어 해외시장 개척 성과 가속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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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 수소트럭은 상용차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020년 올해의 차(International Truck of the Year)’ (유럽 상용차 전문매체 기자단 투표)에서 혁신부문 수상(‘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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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보급도 로드맵 수립 전년 대비 약 6배 성장하여 5,000대를 돌파,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수요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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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차 보급(누적, 대) : (‘17) 179 → (‘18.) 908 → (’19.말) 5,097대
- 특히, 9월부터 서울 시내를 주행하고 있는 수소택시는 평균 3만km 이상 운행하며 총 2만 2천여명의 승객들이 수소택시를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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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택시 실증(10대, ‘19.9.10~) : 총 주행거리 31.3만km, 총 승객 22,37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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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 버스 보급(‘19. 13대), 노후 경찰버스를 순차적으로 수소버스로 교체하는 등 공공분야가 마중물이 되어 수요를 적극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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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부-환경부-경찰청-현대차 MOU 체결(‘19.10월, ~’28년까지 820여대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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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수소충전소 : 수소경제 확산 핵심 인프라, ‘19년 세계 최다(最多)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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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19) : (韓) 14→34, (日) 102→112, (獨) 66→81, (美) 74→70 (*연구용 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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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34기가 운영중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확대(‘18.말 14기)되고, 추가로 20여기를 착공하는 등 이용자 편의성 대폭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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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전소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해 민간 주도의 특수목적법인(SPC)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를 출범(‘19.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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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yNet(하이넷, Hydrogen energy Network) : 한국가스공사, 현대차 등 13개사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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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걸림돌이 되는 입지 규제 등 관련 규제를 10건 이상 개선하여, 그 결과 규제샌드박스 1호 상징물로서 국회에 수소충전소 개소(‘19.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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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연료전지 : 세계 최대 발전시장, 글로벌 보급량의 40% 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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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전지 발전량(‘19.말, MW) : 韓 408, 美 382, 日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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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전용(MW) : (’18) 328 → (’19.말) 397, 가정·건물용(MW) : (’18) 7 → (’19.말)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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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연료전지 발전?운영 경험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데, 美 코네티컷 데이터센터에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연료전지 공급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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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산퓨어셀, 20MW(‘20.하반기)를 시작으로 최종 44MW까지 구축 및 운영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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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드론에 기존 배터리 대신 연료전지를 활용하여 비행시간을 2시간 이상으로 대폭 증가시킨 ‘수소연료전지드론’이 2020 CES (Consumer Electronic Show, 국제전자박람회)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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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수소연료전지용 파워팩 및 수소연료전지드론
? 미래에도 지속 성장 가능한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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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소경제를 추진해나가기 위해,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법’ 제정(‘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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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안전을 다져가면서, 기술경쟁력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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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19.12)?을 통해 생산-운송-저장-활용 등 全주기 안전관리체계를 글로벌 수준으로 선진화하고, 특히, 수소충전소, 생산기지, 연료전지발전소 등 3대 핵심시설을 중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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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2 배출이 없는 Green 수소 생산, 수소차?충전소?연료전지 핵심부품 국산화 기술 개발 R&D 투자를 대폭 확대(‘19. 936억원,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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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도시 내 교통(수소차?버스), 주거(연료전지), 기술(통합 플랫폼) 등 수소 생태계를 종합 구현하는 수소시범도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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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산, 울산, 완주?전주 선정(‘19.12월), 세부계획 수립(’20.상) 및 구축(‘20.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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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중장기 해외수소 도입을 위해 호주, 사우디 등과 글로벌 협력 강화*, 국제표준** 1건 제정 및 추가 제안 등 글로벌 표준 선점 노력도 결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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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년 체결 수소협력 : (MOU) 노르웨이(6월), 사우디(6월), 이스라엘(7월), (LOI) 호주(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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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크로 연료전지시스템(‘19.5. 제정), 건설기계용 연료전지시스템 성능평가기술(’19.6.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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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