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뛰뛰빵빵~ 달리는 서울버스, 무료 와이파이로 빵빵!

11월 20일부터 서울의 모든 마을버스에서 무료 공공 와이파이가 터진다.

11월 20일부터 서울의 모든 마을버스에서 무료 공공 와이파이가 터진다.

출?퇴근할 때, 약속을 위해 이동할 때 스마트폰 자주 보시죠? 무료 와이파이가 켜지지 않아 유료로 사용하거나 음악만 들으면서 이동하지는 않나요? 이제 와이파이 고민은 그만. 11월 20일부터 서울의 모든 마을버스에서 무료 공공와이파이가 터집니다. 내년엔 서울의 시내버스, 올빼미 버스, 다람쥐 버스는 물론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운행하는 광역버스까지 공공 와이파이가 100% 구축됩니다. 한 번 설정해두면 누구나 편하게 공공 와이파이에 접속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공공 와이파이 접속 장소,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합니다.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 서울시내 마을버스 235개 전 노선 구축
“마을버스 공공와이파이 PublicWiFi@Seoul 기억하세요”

서울시는 마을버스 전 노선(235개 노선, 1,499대)과 시내?광역버스 81%(총 7,399대 중 6,000대)에 공공 와이파이 구축을 완료하고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모든 마을버스에 공공와이파이가 깔리는 것은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다.

내년엔 서울의 시내버스를 비롯해 올빼미 버스, 다람쥐 버스는 물론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운행하는 광역버스까지 공공 와이파이가 100% 구축된다.

서울에서 시내?광역?마을버스를 타는 서울과 수도권의 일평균 약 700만 명(서울 시내버스 이용객 하루 577만 명, 마을버스 이용객 하루 118만 명)시민이 무료 와이파이 혜택을 받고, 통신비 부담도 덜 것으로 기대된다.

마을버스에서 공공와이파이에 접속하려면 ?개방형인 “PublicWiFi@Seoul” ?보안접속인 “PublicWiFiSecure@Seoul” 식별자(SSID) 중 선택하면 된다. 특히, 개방형의 경우 이용자 편의를 높이고 품질 향상을 위해 모든 노선의 와이파이 식별자(SSID)를 통일했다. 최초 한번만 설정하면 이후부터는 모든 마을버스에서 자동 접속된다.

마을버스 공공와이파이 보안접속 사용 방법

마을버스 공공와이파이 보안접속 사용 방법

시내버스에서는 ?개방형인 “PublicWiFi@Bus_Free_(노선번호)” ?보안이 강화된 “PublicWiFi@Bus_Secure_(노선번호)” 식별자 (SSID)를 선택해 접속하면 된다. 시내버스의 경우 전파 간섭을 피하기 위해 모든 노선마다 와이파이 식별자(SSID)를 달리했다. 시는 향후 공공 와이파이 품질관리 및 운영기준을 마련하고 전면 일관된 방식으로 와이파이 운영 체계를 개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버스 공공와이파이 보안접속 사용 방법

버스 공공와이파이 보안접속 사용 방법

시는 보안접속의 경우 강화된 보안기술이 적용돼 있지만, 누구나 접속 가능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의 특성상 민감한 개인정보 입력이나, 금융거래는 피할 것을 당부했다. 이밖에도 시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운행 중 2~3회에 걸쳐 안전한 와이파이 사용 방법을 안내 방송하고 있다.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복지시설, 커뮤니티 공간 348개소 공공 와이파이 설치 완료

이와 함께 서울시는 정보소외계층이 많이 이용하는 종합사회복지관, 어르신?장애인 복지관, 청소년 쉼터 등 서울시내 348개 복지 관련 시설에도 올해 공공 와이파이를 추가 설치했다. 기존의 91개 시설에 더해 총 439개 시설에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시는 2022년까지 서울시내 복지 관련 시설 1,289개소에 전면 설치해 시민들의 정보격차를 해소한다는 목표다.
이외에도, 버스를 기다리면서도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까지 모든 중앙버스 전용차로 정류소(358개소)에도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한다.

버스승차대가 이미 설치돼 있는 정류장은 전기시설 등 공공 와이파이 설치에 필요한 인프라가 이미 구축돼 있어 설치비용도 크게 절감될 수 있다.

서울의 버스정류소에서는 이미 버스도착안내시스템 등 스마트시티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공공와이파이가 구축되면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버스 공공 와이파이 안내 스티커 이미지

버스 공공 와이파이 안내 스티커 이미지

2020년까지 여의도공원, 남산공원 등 대형공원 24개소에 구축

시민 일상 속 공공 와이파이 설치 확대를 위해 여의도공원, 남산공원, 문화비축기지 등 서울시가 직접 관리하는 10만㎡ 이상 대형공원 24개소에도 2020년까지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한다. 길동생태공원, 낙산공원, 보라매공원, 북서울꿈의숲 등이 해당된다.

공원 내에는 이미 CCTV 통신선로(광케이블)와 전기시설, 지지대 등 와이파이 설치 환경이 마련돼 있어 최소 비용으로 직접 설치할 수 있다. 와이파이 망이 구축되면 입장객 분석, 미세먼지 측정,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주차 등 각종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공원 서비스 인프라로 활용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SSID(식별자) 단일화 및 인증과정 간편화 등 공공 와이파이 품질관리 및 운영기준을 마련 중이다. 공공 와이파이의 설치주체(시, 구, 이통사 등)가 다양해 유지관리 체계가 통일돼 있지 않아 전파간섭, 연결 끊김, 복잡한 인증 과정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감소시킨다는 계획이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0 Comments

OHP필름 A3 (레이저프린터용)100매
칠성상회
만들기대장-역대 대통령 입체 책만들기
칠성상회
대영케미컬 올뉴모닝JA M9Y 밀키베이지 카페인트 스프레이 자동차
칠성상회
그랜드카니발 성에방지커버 자동차 앞유리 커버 덮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