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4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6.7% 증가
'24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6.7% 증가 |
- 오프라인 전년과 같은 수준 · 온라인 13.9% 증가 |
?
?
`24년 10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오프라인은 전년 동월과 같은 수준(0.0%), 온라인 부문은 13.9% 성장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6.7% 증가 ? [오프라인 매출] 소비심리 위축, 이상기온, 휴일 수 감소(-1일) 등으로 대형마트(△3.4%)·백화점(△2.6%)은 부진, 집 근처에 위치하여 필요시 생필품 소량구매가 가능한 편의점(3.7%)·준대규모점포(7.1%)는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과 같은 수준(0.0%) ? [온라인 매출] 온라인 구매가 확대되는 서비스(66.5%), 식품(24.8%), 생활/가정(11.3%) 등은 성장세를 유지,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패션/의류(△9.8%), 가전/전자(△12.7%) 부문은 감소, 전체 매출은 13.9% 증가, 특히, 온라인 매출 비중(51.9%)이 오프라인(48.1%)을 3개월 만에 다시 상회 ?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
?
?
? |
년 10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 |
|
? |
? |
||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
1. 전체 매출 동향
?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0.0%)은 전년과 같은 수준, 온라인 부문(13.9%)은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6.7% 증가
?
ㅇ (오프라인) 대형마트(△3.4%)·백화점(△2.6%)은 부진, 편의점(3.7%)·준대규모점포(7.1%)는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과 같은 수준(0.0%)
?
ㅇ (온라인) 서비스(66.5%), 식품(24.8%) 부문의 성장세가 지속된 반면, 패션/의류(△9.8%)는 감소세가 지속되어 전체 매출은 13.9% 증가
?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
전체 |
8.7 |
7.5 |
8.2 |
13.7 |
10.9 |
10.8 |
8.8 |
11.1 |
6.3 |
9.2 |
6.7 |
6.7 |
오프라인 |
4.5 |
4.5 |
△0.3 |
11.5 |
6.0 |
△0.2 |
0.9 |
3.7 |
△3.0 |
5.0 |
△0.9 |
0.0 |
온라인** |
12.7 |
10.4 |
16.8 |
15.7 |
15.7 |
22.2 |
16.5 |
18.4 |
16.9 |
13.9 |
15.7 |
13.9 |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10월) 7.35 / 6.96 ⇒ (’24.10월) 7.35 / 7.92
** 온라인은 ’24.7월 이후 티몬, 위메프의 매출액이 제외된 수치(’23년 기준값에서도 제외)
?
□ (상품군별 매출) 소비심리 위축, 해외직구 영향, 이상기온 등으로 가전/문화(△11.6%), 패션/잡화(△6.0%), 아동/스포츠(△4.7)가 감소, 서비스/기타(31.7%), 식품(11.8%) 등은 성장세 유지
?
년 10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6.7 (100) |
△11.6 (10.4) |
△6.0 (12.3) |
△4.7 (5.2) |
11.8 (37.4) |
5.4 (12.4) |
31.7 (16.7) |
2.5 (5.6) |
오프라인 |
0.0 |
△22.1 |
△9.2 |
△9.5 |
3.8 |
△4.8 |
5.4 |
2.5 |
온라인 |
13.9 |
△10.4 |
△2.7 |
△0.8 |
24.8 |
11.3 |
66.5 |
- |
?
ㅇ (오프라인) 집밥 수요 증가 등으로 식품(3.8%)은 증가하였으나, 가전/문화(△22.1%), 패션/잡화(△9.2%) 등 부진
?
ㅇ (온라인) 온라인 구매가 확대되는 서비스(66.5%), 식품(24.8%), 생활/가정(11.3%) 등은 성장세를 유지,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패션/의류(△9.8%)*는 감소세 지속, 특히 가전/전자(△12.7%)** 부문이 크게 감소
?
* 온라인의 패션/의류는 화장품과 함께 패션/잡화에 포함
** 온라인의 가전/전자는 도서/문구와 함께 가전/문화에 포함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0.8%)·백화점(△2.9%)은 구매건수 감소, 편의점(1.5%)·준대규모점포(7.0%)는 증가하여 전체 1.4% 증가
?
ㅇ 구매단가는 백화점(0.3%)·편의점(2.2%)·준대규모점포(0.1%)는 증가, 대형마트(△2.7%)는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1.4% 감소
?
년 10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1.4 |
△0.8 |
△2.9 |
1.5 |
7.0 |
구매단가 |
△1.4 |
△2.7 |
0.3 |
2.2 |
0.1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1.1%p)·백화점(△1.6%p)·편의점(△0.5%p)은 매출 비중이 전년 동월에 비해 감소하였으며, 준대규모점포는 동일
?
ㅇ 온라인 부문(3.3%p)은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51.9%)이 오프라인(48.1%)을 3개월 만에 다시 상회
?
? |
년과 ’24년의 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 |
? |
||
’23년 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4년 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
오프라인 |
54.2 |
48.1 |
46.3 |
48.4 |
46.4 |
46.8 |
47.3 |
46.0 |
46.1 |
46.4 |
48.7 |
50.3 |
50.3 |
48.1 |
온라인 |
45.8 |
51.9 |
53.7 |
51.6 |
53.6 |
53.2 |
52.7 |
54.0 |
53.9 |
53.6 |
51.3 |
49.7 |
49.7 |
51.9 |
* 통계의 연속성, 비교가능성을 위해 ’23. 9월/10월 매출비중은 2개사(티몬, 위메프) 매출액 제외·재계산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 편의점(3.7%), 준대규모점포(7.1%)의 매출은 증가, 대형마트(△3.4%), 백화점(△2.6%)은 매출이 감소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과 같은 수준(0.0%)
?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3.4% 감소, 김장, 집밥 수요 증대 등으로 식품 분야(2.4%) 성장에도 불구, 가전/문화(△22.2%) 등이 크게 감소
?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2.6% 감소, 식품(2.5%), 해외유명브랜드(2.5%)는 상승하였으나 가을옷 구매 감소, 휴일수 감소(-1) 등으로 대부분 감소
?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3.7% 상승, 식품(4.0%), 비식품(3.4%) 모두 성장
?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7.1% 상승, 집밥 수요 증가로 식품군(8.3%) 중심으로 크게 성장, 반면 비식품군(△5.5%)은 감소세 지속
?
년 10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0.0 |
△3.4 |
△2.6 |
3.7 |
7.1 |
?
□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1.6%)는 감소하고, 백화점(0.8%)·편의점(2.1%)·준대규모점포(2.4%)는 증가
?
ㅇ 점포수는 전년 동월 대비 편의점(1.6%)·준대규모점포(4.6%)는 확대, 대형마트(△1.9%), 백화점(△3.3%)은 감소
?
년 10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0.6 |
△1.6 |
0.8 |
2.1 |
2.4 |
점포 수 증감률 |
1.6 |
△1.9 |
△3.3 |
1.6 |
4.6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 전체 매출은 13.9% 증가, 여행상품·음식 배달 수요 증가로 서비스/기타(66.5%), 식품(24.8%), 생활가구(11.7%) 분야는 꾸준히 성장
?
ㅇ 소비심리 위축,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패션/의류(△9.8%), 스포츠(△6.6%) 부문은 부진 지속, 또한 가전/전자(△12.7%) 부문도 감소
?
년 10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3.9 |
△12.7 |
15.7 |
△9.8 |
△6.6 |
8.5 |
5.8 |
24.8 |
11.3 |
66.5 |
매출비중 |
100.0 |
16.3 |
1.9 |
6.8 |
2.9 |
5.2 |
2.9 |
30.5 |
16.1 |
17.5 |
?
일 러 두 기 > |
?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 또는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0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