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원자력안전위원회]항공 승무원 안전관리 위해 우주방사선 측정 본격 실시

btn_textview.gif

항공 승무원 안전관리 위해

우주방사선 측정 본격 실시

- 원안위, ‘항공운송사업자 라운드테이블개최

-생활방사선법시행 1, 항공승무원 안전관리 지속적인 관심 약속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유국희, 이하 원안위’)항공 승무원에 대한 우주방사선 안전관리 제도 정착을 위하여 적극적인 현장 소통에 나선다.

 

원안위는 6일 서울 강서구 한국항공협회 대회의실에서 라운드테이블*의 일환으로 국내 11개 항공운송사업자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항공 승무원의 우주방사선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 각계 소통을 다각화하여 안전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확대함으로써, 국민 신뢰를 확보하고자 원안위가 ’23년부터 정례적으로 추진

 

< 항공운송사업자 라운드테이블 개요 >

 

 

 

(목적) 우주방사선 안전관리를 위한 제도 이행 성과를 공유하고, 항공운송사업자 대상 애로·건의사항 청취

(일시/) ‘24.11.6.() 15:30 / 한국항공협회 대회의실

(참석) 원안위, 한국항공협회, 항공운송사업자 등 총 40여 명

(원안위) 원안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원자력안전재단

(항공운송사업자)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서울, 에어로케이, 에어부산, 에어인천, 에어프레미아, 이스타,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항공 승무원에 대한 우주방사선 안전관리는 기존에 국토교통부와 원안위로 이원화되어 있었으나, 원안위로 일원화하기로 합의(‘21.1.)하면서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하 생활방사선법)개정(‘22.6.10.)되었고, 202361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활방사선법에 따라 항공운송사업자는 승무원 2만여 명에 대하여 우주방사선 피폭선량을 조사·분석하고 건강진단진행해야 한다. 또한 원안위가 실시하는 안전교육을 받게 하는 등 안전관리도 해야 한다. 그간 원안위는 항공운송사업자에 대한 정기검사를 통해 우주방사선 안전관리 이행 현황 점검해 왔다.

 

이날 간담회에서 원안위는 승무원의 우주방사선 안전관리 제도 인식 개선, 측정 장비 실측 기반 마련 등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였다. 또한 체계적인 승무원의 생애주기 방호정보 관리추진하고, 측정 장비를 이용해 본격적으로 우주방사선 실측에 나설 계획도 발표하였다. 항공운송사업자들은 우주방사선 안전관리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겪은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하였다.

 

유국희 위원장항공 승무원에 대한 우주방사선 안전관리 제도가 현장에서 잘 이행될 수 있도록 1년 넘는 기간 동안 현장 점검과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했다라며 그럼에도 항공 승무원의 우주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만큼 제도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보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유 위원장은 오늘 간담회를 지원해 준 한국항공협회에 감사를 전하며 한국항공협회가 지속적으로 원안위와 항공운송사업자와의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비츠온 체인3MM x 1000L 금색
칠성상회
비행기 공장 소음방지 실리콘 귀마개 수면 공부
칠성상회
3M 코맨드 와이어 훅 중형 17068 3개입
바이플러스
3M 프리미엄 스티커크리너 PIC10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