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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세계가 즐기는 케이(K)-라면, 역대 최대 실적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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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202410월말 기준(누적, 잠정), 라면 수출액이 전년보다 30% 증가한 102,000만불을 달성하여 역대 최고 실적을 돌파하였다고 밝혔다. 2023년 라면 연간 수출액인 95,200만불을 10개월 만에 달성한 것이다.

 

  * 라면 수출액, 출물량(증감률): (`23.10) 7.9억불, 20만톤 (`24.10) 10.2(30.0%), 25(25.5%)

 

  라면 수출은 지난 2014(2.1억불) 이후 9년 연속 성장해왔다. 수출 증가세는 올해도 계속되어, 4월에 처음으로 월 수출액이 1억불을 넘어선 이후 10월까지 매월 1억불 이상 수출되었다. 세계에서 라면 소비량이 가장 많은 중국에는 케이(K)-라면을 21천만불, 미국에는 18천만불을 수출하였다.

 

  * 연도별 수출액: (`14) 2.1억불 (`17) 3.8 (`20) 6.0 (`23) 9.5

  * 수출시장별 수출액(`24.10): 중국 2.1억불(전년대비 18.6%), 미국 1.8(65%), 네덜란드 0.8(57.7%)

 

  케이(K)-라면 수출 확대는 한국 드라마, 영화 등 케이(K)-콘텐츠 확산과 한식에 대한 관심 증가를 배경으로 미국·유럽 등 전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SNS) 통한 한국 라면 먹기 챌린지가 유행한 가운데, 기업의 현지에 맞는 제품개발과 시장 개척을 위해 바이어 발굴 및 박람회 참가 등 정부의 지원이 더해져 해외 주요 대형유통매장에 입점이 확대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주요 수출기업은 라면 수출 성과를 국내 소비자와 함께 나누고 물가 안정에 동참하기 위하여 11월 한달 간 국내 대형마트, 이커머스, 편의점 등에서 할인행사를 개최한다. 농심은 대표 제품인 신라면, 짜파게티, 너구리 등 30여 개 제품을, 불닭볶음면을 필두로 해외에서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 삼양라면, 나가사끼 짬뽕 등 10개 제품을 할인 판매한다.

  한편,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111일 라면 수출기업들과 함께 라면 특화 편의점인 씨유(CU) 라면 라이브러리 1호점(홍대상상점)’을 방문하였다. 라면 라이브러리는 230여종의 라면을 전시, 취식할 수 있는 곳으로 내국인보다 외국인 판매 비중이 더 높다. 드라마·영화에서 보던 편의점에서 한강 라면 먹기에 대한 인기가 확산되면서 해외에서도 라면 즉석 조리기를 설치하는 편의점마트가 늘어나고 있다.

 

  이 날 현장에서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라면 수출 현황을 점검하고 수출 확대를 위한 기업들의 노고를 격려하였다. 라면 수출기업들은 각국 현지에 맞는 제품 개발 및 홍보 등 기업들의 노력에 정부의 수입국 규제 해소, 바이어 발굴 등의 노력이 뒷받침되어 케이(K)-라면이 세계적인 음식이 될 수 있었다.”10억불 달성의 소회를 밝혔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제 케이(K)-라면은 잠깐의 유행이 아니라 세계인의 일상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잡았다, “앞으로도 다양한 라면이 문화와 함께 수출될 수 있도록 케이(K)-푸드 레시피 및 케이(K)-콘텐츠 연계 홍보를 비롯하여 제품 개발, 현지화, 통관 등을 밀착 지원하고, 올해 남은 기간 동안 현지 유통매장과 연계한 판촉, 소비자 대상 홍보 등 총력 지원을 펼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라면 수출 관련 통계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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