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놀이로 행복해진 아동, 놀이 사업 성과 확인했다
정책
0
487
0
2019.10.18 10:00
놀이로 행복해진 아동, 놀이 사업 성과 확인했다
- 2019년 놀권리 포럼 개최(10.18), 놀이사업의 성과 확인 및 향후 발전방안 모색 -
?- 놀이 사업을 통해 방임 감소 등 아동의 삶의 질이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분석 -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0월 18일(금) 10시에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살림터 디자인 나눔관(서울 중구)에서 세이브더칠드런(사무총장 정태영)과 함께 “놀이가 바꾼 아동과 지역사회” 라는 주제로 「2019년 놀 권리 성장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토론회(포럼)는 국제 아동구호단체인 세이브더칠드런*이 지난 5년 간 진행해 온 아동 놀 권리 보장 사업의 성과를 확인하고, 앞으로도 아동 놀 권리가 보장되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 * 아동 권리 실현을 위해 약 120개 국가에서 활동하는 국제 구호개발 NGO
□ 세이브더칠드런은 2014년부터 ‘놀이터를 지켜라’라는 이름으로 도시와 농어촌 지역에서 놀이터 등 아동 놀이 공간을 신축하거나 개선하는 사업을 진행하였고, 강연·토론회 개최 등 아동 놀 권리 관련 인식개선 활동도 함께 해 왔다.
?○ (도시 지역) 안전 기준에 미달하거나 오래된 놀이터에 대하여 지방자치단체, 지역주민과 협력하여 아동친화적인 공간으로 개보수하는 활동을 하였다.*
???? * ‘15년 서울 중랑구 상봉어린이공원 등 ‘19년까지 도시 지역 10개소 지원
?○ (농어촌 지역) 아동들이 방과 후에 사실상 방임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돌봄과 놀이가 공존하는 농어촌 특화형 놀이터*·지역아동센터**의 신축을 지원하였다.
???? * 간이조리대 등이 갖춰진 실내 돌봄공간이 있고 보호인력이 상주하는 등 안전한 돌봄과 놀이가 공존하는 농어촌지역 특화 놀이 공간, ‘15년 전북 완주 신기방기 놀이터 등 19년까지 12개소 지원
??? ** 지역아동센터에 실내외 놀이요소를 더하여 아동들이 친구들과 편안하게 놀 수 있는 환경 조성, ‘16년 강원 영월군 이든샘 등 19년까지 16개소 지원
?○ (학교) 학교에서도 충분히 놀 수 있도록 아동 의견이 반영된 학교 내 놀이 공간을 만들고 주 1회 40분 이상 공식적인 자유 놀이시간을 갖는 내용으로 교육청과 협약을 진행하는 등 학교 놀이 환경 개선 사업을 하고 있다.
???? * ‘16년 경기 시흥초등학교 등 ‘19년까지 43개소 지원 (17개소는 컨설팅만 지원)
□ 이날 포럼에서는 세종대 사회복지학과 박현선 교수가 지난 5년간 지역 놀이 사업의 유형을 분석하고 해당 사업을 통해 아동의 삶의 질과 지역 사회가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관하여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다.
?○ 우선 박 교수는, 놀이 사업의 유형을 아동·학부모 등의 참여여부, 지역사회와의 협력 여부, 사업 도입의 의사결정 방식(상향식 또는 하향식) 등에 따라 △시설개선형, △놀이권옹호 진입형, △아동권리적 운영형, △소통·공동체 기여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 이를 통해 놀이 사업이 지역사회에 정착하여 지속성과 확장성을 갖기 위해서는 단순 시설개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놀이 공간의 조성과 운영 과정에서 아동·학부모의 참여를 독려하고, 끊임없이 지역사회와 소통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또한 놀이 사업이 참여 아동들의 생활 시간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도 조사·분석 하였는데, 아동에 대한 방임 시간이 줄어들고 지역사회와 학교 등에서 아동의 삶의 질이 유의미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한편, 마무리 토론 시간에는 ‘그간 민간 주도로 진행된 놀 권리 보장 사업의 모형과 성과가 향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을 통해 어떻게 제도화되어 확산될 것인지’에 관하여 토론이 진행되었다.
?○ 토론자로 참석한 보건복지부 성창현 아동복지정책과장은 “향후 지역 놀이 정책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놀이혁신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놀이혁신의 의지가 있는 지방자치단체는 선도지역으로 선정하여 지원하는 등 놀이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 그 외에도 후원 기업인 코오롱 CSR* 사무국의 신은주 부장과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의 김정식 상무가 ‘놀 권리에 주목하여 후원하게 된 배경과 앞으로 기대되는 변화’에 대해 발표하였다.
???? *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보건복지부 양성일 인구정책실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놀이 관련 사업이 실제로 아동과 지역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하여 오늘 논의한 결과는 향후 정부가 놀이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함에 있어서 소중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 아울러 “놀이 정책은 사회 전체의 인식전환이 필요한 만큼 정부는 앞으로도 민간단체와 함께 놀이 관련 토론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등 전문가와 현장의 지혜를 구하겠다”고 하였다.
?
?
< 붙임 > 1. 2019년 놀 권리 성장 포럼 개최 계획
2. 놀이터를 지켜라 사업 개요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