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SNS 만족도 94.4%! 통근버스지도 등 국민 소통 노력, 높은 만족도로 이어져
SNS 만족도 94.4%! 통근버스지도 등 국민 소통 노력, 높은 만족도로 이어져
- 새만금 봄꽃지도, 세송이물망초 등 관광·보훈 콘텐츠부터 자작랩 등 예능 콘텐츠까지… SNS 콘텐츠 다양화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 이하 새만금청)은 7월 24일 상반기 SNS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94.4%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등 높은 SNS 만족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ㅇ 이번 조사는 국민들의 새만금청 SNS 운영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특히, 조사 결과 매우만족 응답비율이 2023년 상반기 대비 11.3%p가 증가(35.8%→47.1%)하는 등 새만금 SNS에 대해 이용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ㅇ 이는, 새만금의 가치와 다양한 매력을 알리고자 새만금 정책은 물론 관광·인물 인터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대국민 소통을 강화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결과로 해석된다.
ㅇ 또한, 지난 5월 국민과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식도 조사에서 신규 투자 의향 기업 중 다수의 기업(82.5%)이 새만금에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데 이어, SNS에서도 대국민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최근 투자유치 뿐만 아니라 새만금 전반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ㅇ 특히, 이번 조사에서 새만금 지역의 관광 등 여행에 대한 정보 수요가 많은 것(42.3%)으로 조사된 만큼 관광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수요자 맞춤형 SNS 채널을 운영할 계획이다.
ㅇ 또한, 주 1회 이상 방문하는 이용자가 가장 많은 비중(52.8%)을 차지하는 만큼 SNS에 방문할 때마다 새로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주 1회 이상 콘텐츠 제작할 예정이다.
□ 한편, 새만금청은 현재 국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채널별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여, 새만금의 가치와 중요성을 여러 각도에서 알리고 있다.
ㅇ SNS 콘텐츠는 이미지,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국민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여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국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ㅇ 새만금청 SNS에서 호응이 높았던 주요 콘텐츠로는 '봄꽃지도', '통근버스지도', '세송이물망초 송환기원비', '통근버스 자작랩' 등이 있다.
□ 먼저, 새만금청은 4월 새만금에 방문하는 봄 관광객들을 위해 새만금 지역의 다양한 봄꽃을 소개하는 봄꽃지도를 제작해서 국민들에게 배포했다.
ㅇ 이 지도를 통해 관광객들은 새만금에서 피는 아름다운 꽃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으며, 즐거운 여행을 계획할 수 있었다. 특히, 새만금의 대표적인 봄꽃 명소와 개화시기를 안내하여 많은 호응을 받았다.
ㅇ 또한, 새만금에 방문하는 누구나 쉽게 무료 통근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통근버스 지도도 제작했다. 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근로자 등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지도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 지도를 통해 통근버스 노선과 시간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ㅇ 지난 6월에는 6·25전쟁 74주년을 맞아 납북피해자 등 우리 국민 516명의 무사 송환을 기원하는 콘텐츠도 제작했다. 특히, 새만금지역(선유도)에서 납북된 16세의 동생을 47년째 기다리는 가족의 심경과 당시 상황을 서정적인 일러스트와 생생한 인터뷰 영상으로 제작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다.
□ 이미지뿐만 아니라 영상 콘텐츠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영상을 주로 소비하는 유튜브 채널 맞춤형 콘텐츠 제작으로 새만금의 발전하는 모습과 함께 새만금의 매력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ㅇ 특히, 통근버스와 주택지원 등 새만금청이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정책들을 쉽게 설명하는 랩 영상도 제작하여 국민들에게 큰 관심을 유발하였으며, 많은 조회수(10만)를 기록하여, 새만금의 홍보에 큰 기여를 했다.
□ 블로그는 어려운 정책들을 생생한 사례를 곁들여 쉽게 설명하는 창구로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새만금에서 지원하는 투자 인센티브와 기업지원 등 기업인들이 꼭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상세한 설명과 함께 가독성 있게 설명하고 있다.
ㅇ 또한, 새만금 소방관, 입주기업 직원 등 지역주민들을 직접 인터뷰하여 새만금에서 실제 체감하는 생활, 새만금의 정책지원 등을 생동감 있게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의 애로사항을 정책에 반영함은 물론, 이들의 자부심과 새만금의 지원사항을 국민들이 느낄 수 있게 하고 있다.
□ 새만금개발청 윤순희 차장은 "이번 조사 결과는 국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한 결과가 나타난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새만금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국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ㅇ 또한 "새만금청은 국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이를 반영하여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