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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글로벌10개 자동차사, 서울에서 자율차 국제표준화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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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10개 자동차사, 서울에서 자율차 국제표준화 논의

- ISO 자율주행차 데이터통신 분야 국제표준화회의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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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이승우)은 국제표준화기구(ISO)차량데이터통신 기술위원회총회를 9월 26일(목)부터 27일(금)까지 서울에서 개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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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회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화두인 자율주행차에 탑재된 수많은 센서가 인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차량내에서 통신·처리하는 통일된 방식에 대한 국제표준이 논의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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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다임러, BMW, 아우디, 폭스바겐, 일본의 도요타, 혼다, 프랑스의 르노, 미국의 포드, 스웨덴의 볼보, 한국의 현대차 등 글로벌 주요 자동차 메이커 10개 사가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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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O TC22/SC31(차량 데이터통신) 총회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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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 사 명 : ISO TC22 / SC31(차량 데이터통신)

일시/장소 : ´19.9.26(목) ∼ 27(금) / 워커힐 호텔

참 석 자 : 미국,독일,프랑스,일본,이태리,스웨덴,한국 등 7개국 전문가 40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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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율주행차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센서, ECU* 등 전기전자 모듈의 탑재가 늘어나고 있으며, 센서에서 실시간으로 수집한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위한 차량내 통신기능의 중요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 ECU(Electronic Control Unit) : 센서 등 차량에서 발생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차량용 반도체, 자율차에 100개 이상 장착

이에 ISO 차량 데이터통신 위원회(TC22/SC31)에서는 자율주행차 내부통신, 자율주행기능을 위한 센서 인터페이스, 자율주행차 진단 및 차량용 클라우드 서비스 등 국제표준 45여종*을 개발 하고 있는 중이다. (붙임 1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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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여종 중 주요 자율주행표준 사례 : 데이터의 대용량, 고속화에 대응한 차량용 이더넷 규격 주변상황 인지센서와 ECU간 데이터 통신, 다양한 차량내 통신(CAN 등)을 고려한 통합진단서비스, 웹기반 차량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가이드라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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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번에 논의되고 있는 자율주행차의 내부통신에는 라이더, 카메라 등에서 수집한 대용량(1G bps) 데이터의 고속 전송에 적합한 차량용 이더넷 규격*이 포함되어 있다.

** 관련 ISO 표준안 : 차량내에서 IG bps급 광케이블의 적합성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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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 표준 개발에 국내기업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표준이 완료되는 ‘20년 말에는 관련 제품의 수출시장 확대에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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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차량 데이터통신 표준회의에는 국내 현대차(완성차)·모비스(라이더 센서)·현대 오트론(Autosar 등 소프트웨어)·오비고(인포테인먼트)·자동차부품연구원·ETRI 등 기업·연구기관에서 2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한다.


□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최근 현대차는 미국 자율주행기업과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기술확보계획을 발표하는 등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확보가 국제적으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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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이번 ISO TC22/SC31 표준 총회를 계기로 차량내 데이터통신 표준분야에서 우리나라 자율차 관련 업계가 국제표준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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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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