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환경부]이삭물수세미에서 피부염증 개선 효능 확인

btn_textview.gif

▷ 이삭물수세미 추출물, 염증·가려움증 등 아토피 피부염 개선 효능 발견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유호)은 최근 담수식물인 이삭물수세미 추출물에서 만성 염증 및 아토피 피부염을 완화하는 효능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2015년 설립 이후 국내 자생하는 담수생물 자원의 산업적 활용가치를 창출하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삭물수세미는 개미탑과의 다년생 수초로 연못이나 논의 고랑에서 흔히 자라며,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 분포한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국내 피부 면역질환(아토피) 발병률*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천연물** 기반의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최근 동향을 반영하여 이삭물수세미 추출물의 염증 완화 및 아토피 피부염 개선 효능연구를 수행했다. 

* 피부 면역질환은 의식주 및 식생활의 서구화 등의 영향으로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관련 치료제 시장은 매년 4.2% 성장하여 2025년까지 1조 5,00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출처 한국바이오협회, 글로벌 자가면역질환치료제 최신 동향)

** 생리활성 물질을 다량으로 함유하는 동시에 인체에 대한 부작용이 덜해 고부가가치의 생명산업(바이오) 소재로 활용됨


연구진은 사람의 각질형성세포(HaCaT Cell)에 종양괴사인자(TNF-α)와 인터페론 감마(IFN-γ)를 처리하여 염증을 유발한 뒤에 이삭물수세미 추출물을 처리하여 염증유발물질*의 생성 변화를 확인했다.

* 염증성 케모카인, 사이토카인(Cytokine)류 등으로 염증을 유발하는 당단백질


확인 결과, 이삭물수세미 추출물은 염증이 유발된 각질형성세포에서 아토피 피부염 병변에서 대표적으로 발현되는 핵심 분자인 염증성 케모카인(TARC, MDC, 및 RANTES)과 염증성 사이토카인(TNF-α, IL-1β 및 IL-6)의 발현을 대조군 대비 최대 95.5%까지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극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인자로 알려진 카텝신 에스(Cathepsin S)의 발현도 최대 52.2% 억제하는 것이 확인됐다. 


연구진은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최근 특허출원*을 마쳤고, 앞으로 이삭물수세미의 아토피 피부염 개선 효능을 나타내는 유효물질이 무엇인지 세부적으로 규명하고 이에 대한 작용기전을 연구할 예정이다.

* 이삭물수세미 추출물을 이용한 항아토피, 항염증 및 항산화용 조성물(출원번호: 10-2023-0038684, 23년 3월) 


류시현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산업화지원센터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국내 자생 담수생물 자원을 생명산업 소재로 활용하기 위한 과학적인 근거를 제공했다"라며, "추가 연구를 통해 담수생물 자원이 기능성 소재로 활용되어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에 매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이삭물수세미 서식 특성 및 사진. 

        2. 주요 연구결과. 

        3. 전문용어 설명.  끝.


담당 부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책임자  팀  장  오영택  (054-530-0880)  소재상용화연구팀  담당자  전임연구원  김민진  (054-530-0884)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차량인테리어 확장형 코일매트 쏘렌토 4세대 MQ4
칠성상회
3M 1181 동테이프 동박테이프 25mm x 1M
바이플러스
이케아 UPPSNOFSAD 웁스노프사드 수납상자 25x17x12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