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2023년 1월 수출입 운송비용 현황
□〔해상 수출입〕수출입 ‘컨테이너 2티이유*(2TEU, 40피트)’ 당 운송비용** 평균
* 2티이유 = 40피트(1219.2cm) 표준 컨테이너 크기 단위
** ’22. 7월부터 통계 명칭을 변경 (‘운임’ 통계→‘운송비용’ 통계) : 운임뿐만 아니라 각종 할증료, 포워더 수수료까지
포함된 총 비용에 대한 통계인 점을 반영
ㅇ (수출) 전월 대비 미국 서·동부(전월 대비 각각 34.1%, 16.6%↓), 유럽연합(42.5%↓), 중국(18.2%↓),
일본(5.5%↓), 베트남(16.4%↓)은 모두 감소
대상국 | 해상 수출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
미국 서부 | 5,153천원 | -34.1% | -63.5% |
미국 동부 | 5,960천원 | -16.6% | -55.9% |
유럽연합 | 4,239천원 | -42.5% | -64.7% |
중국 | 1,020천원 | -18.2% | -15.9% |
일본 | 899천원 | -5.5% | -7.3% |
베트남 | 1,630천원 | -16.4% | -21.4% |
해상 수출 운송비용 현황 >
① 1월 기준 대상 항로 전반적으로 하락세이며 ② 원거리 항로*를 중심으로 대상 항로 큰 폭으로 하락*
* (미 서부) ’22.5월 이후 8개월 연속 하락(’22.5월: 14,463천원 → ’23.1월: 5,153천원) |
ㅇ (수입) 전월 대비 미국 동부(전월 대비 2.9%↑)는 증가한 반면, 미국 서부(27.1%↓), 유럽연합(7.1%↓),
중국(13.8%↓), 일본(3.9%↓), 베트남(21.2%↓)은 감소
대상국 | 해상 수입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
미국 서부 | 2,445천원 | -27.1% | -24.4% |
미국 동부 | 2,257천원 | +2.9% | -2.0% |
유럽연합 | 1,859천원 | -7.1% | -12.4% |
중국 | 1,935천원 | -13.8% | -30.4% |
일본 | 1,534천원 | -3.9% | +39.2% |
베트남 | 1,810천원 | -21.2% | -34.8% |
해상 수입 운송비용 현황 >
① 1월 기준, 소폭 상승한 미국 동부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한 반면 ② 특히 미국 서부, 베트남의 경우 큰 폭으로 하락*
* (미 서부) ’22.12월: 3,353천원 → ’23.1월: 2,445천원, (베트남) ’22.12월: 2,296천원 → ’23.1월: 1,810천원 |
□〔항공 수입〕수입화물 ‘kg’ 당 운송비용 평균
ㅇ (수입) 전월 대비 미국(전월 대비 5.7%↓), 유럽연합(9.4%↓), 중국(2.3%↓), 일본(5.6%↓),
베트남(27.7%↓)은 모두 감소
대상국 | 항공 수입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
미국 | 5,492원 | -5.7% | +34.3% |
유럽연합 | 6,267원 | -9.4% | +15.9% |
중국 | 3,840원 | -2.3% | -21.0% |
일본 | 2,317원 | -5.6% | +9.7% |
베트남 | 2,958원 | -27.7% | -39.2% |
항공 수입 운송비용 현황 >
① 1월 기준 대상 항로 전반적으로 하락세이며 ② 중국은 하락세 지속되며 베트남의 경우 큰 폭으로 하락*
* (중국) ’22.8월 이후 5개월 연속 하락 (’22.5월: 4,931원 → ’23.1월: 3,840원) (베트남) ’22.10월 이후 3개월 연속 하락 (’22.10월: 6,372원 → ’23.1월: 2,958원)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