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참고자료)산업부 1차관,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관련 철강산업 현장 방문
산업부 1차관,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관련 |
- 철강수급 차질 없도록 업계의 적극적 노력 요청 -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 발생 시 경찰 협조요청 등 당부 - - 철강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부 지원 약속 - |
□ 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1차관은 12.2.(금) 오전 ㈜세아베스틸 군산공장을 방문하여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관련 철강산업 현장을 점검하였다.
ㅇ 금번 현장방문은 집단 운송거부로 인한 철강재 생산 및 출하 영향을 모니터링하여 만일의 수급차질 가능성에 대비하고 철강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자 진행되었다.
<산업부 1차관 현장방문 개요>
ㅇ 일시/장소 : ‘22.12.2.(금) 10:10~11:00 / ㈜세아베스틸 군산공장
ㅇ 참석자 : 산업부(장영진 1차관), 세아베스틸, 세아제강, 세아씨엠, 세아L&S, 철강협회
ㅇ 논의내용 : ①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관련 철강산업 피해 현황 및 전망 |
□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가 9일째 지속되는 가운데 철강재의 경우 육로·해상을 포함한 기존 출하량의 절반가량만 출하 중이며*, 일부 기업의 경우 부원료 반입 등에도 애로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 5대 철강사(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KG스틸) 누적 출하차질 금액 약 8,700억원 추정 (철강업계 약 1조 1,000억원 추정, 12.1일 기준)
ㅇ 업계는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공장 내 적재공간 부족으로 생산차질이 발생할 우려도 있는 만큼, 피해가 심화되기 전에 사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줄 것을 건의하였다.
□ 장영진 1차관은“철강은 자동차·조선 등의 핵심소재로서 현 사태가 철강 수급차질로 이어지지 않도록 업계가 각별히 노력하고 특히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 발생 시 경찰 등에 즉시 협조 요청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ㅇ “정부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ㅇ 또한“주요 협회들을 중심으로 중소 화주의 손해발생에 대한 소송대행 등을 검토하는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철강협회를 중심으로 업계도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ㅇ 더불어“9월 태풍피해, 세계경제 둔화에 따른 철강수요 감소 등 연이어 어려운 상황을 맞이한 철강업계의 고충을 잘 알고 있는바,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시멘트의 경우 11.29.(화) 업무개시명령 발동 이후 12.1.(목) 기준 하루 출하량 약 8.24만톤으로, 평시(동절기 약 18만톤) 대비 약 46%까지 상승하는 등 출하량이 회복되는 추세에 있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