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2016~2020년 자동차 온실가스 관리제도 이행실적 공개
▷ 2020년 온실가스 배출 기준 129% 수준…2021년부터 호전 전망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2016년도부터 2020년까지 19개 자동차 '제작·수입사(이하 제작사)'의 '자동차 온실가스 관리제도*' 이행실적을 공개했다.
* 수송부분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제도로 '대기환경보전법' 및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라 2012년부터 시행 중이며 2012년 140g/㎞를 시작으로 배출 기준이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2020년 97g/㎞가 적용 중
19개 자동차 제작사의 10인승 이하 승용 및 승합 차량의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은 2020년 125.2g/㎞로, 2020년 온실가스 배출 기준 97g/㎞의 129% 수준으로 나타났다.
2021~2022년도에는 무공해차(전기·수소차) 판매량의 증가로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이 호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제작사는 연간 판매차량의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이 그 연도의 온실가스 배출 기준에 적합하도록 자동차를 제작·판매해야 한다.
제작사가 온실가스 배출 기준을 초과 달성하면 그 초과달성분을 3년간 이월 또는 거래할 수 있고, 미달성하면 그 미달성분을 3년 안에 상환해야 한다.
2012년(140g/㎞)부터 2020년(97g/㎞)까지 온실가스 배출 기준은 내연기관차들의 온실가스 감축기술 개발 유도에 중점을 두고 설정됐다.
또한, 2021년(97g/㎞)부터 2030년(70g/㎞)까지 온실가스 배출 기준은 내연기관차에서 무공해차로의 전환 유도를 핵심 목적으로 설계됐다.
이번 자동차 제작사의 이행실적 분석* 결과, 2016년부터 2020년까지 19개 전체 자동차 제작사의 '법적'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은 2016년 139.7g/㎞에서 2020년 125.2g/㎞로 개선됐다.
* 자동차 판매실적으로 계산된 평균 배출량에 온실가스 저감기술 적용에 따른 인센티브 등을 보정하여 산정
** 법적평균배출량(g/㎞) : ('16)139.7 → ('17)138.9 → ('18)132.7 → ('19)128.5 → ('20)125.2
다만, 순수 자동차 판매실적으로만 계산된 '실제'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은 2016년 142.8g/㎞에서 2020년 141.3g/㎞로 개선되지 않고 있다.
* 실제평균배출량(g/㎞) : ('16)142.8 → ('17)142.6 → ('18)141.7 → ('19)141.5 → ('20)141.3
이는 2020년까지 전기차 등 무공해차 보급이 본격화되지 않았고, 국내 소비자의 대형차 선호도 증가 추세* 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 판매차량 평균 공차중량 변화 : ('16) 1,555.7 → ('18) 1,595.4 → ('20) 1,621.8kg
2021년에 국내 주요 제작사의 전기차 신모델이 출시되고, 보조금 지원 대수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22년은 무공해차가 2021년에 비해 2배 이상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앞으로는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이 상당히 호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 판매실적 : ('20) 3.6만대(2.2%) → ('21) 7.9만대(5.4%) → ('22, 전망) 15.7만대(11%)
각 연도별 온실가스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제작사*는 총 19개 제작사 중 2016년 5개에서 2020년 13개로 늘었다.
* 총 19개사 중 ('16) 5개 → ('17) 6개 → ('18) 2개 → ('19) 7개 → ('20) 13개
대부분의 제작사는 과거에 축적해 놓았던 초과달성분을 이월*하여 미달성분을 상쇄했다.
* 자동차 제작사가 온실가스 기준을 충족하면, 그 초과달성분을 그 다음해부터 최대 3년간(2021년 초과달성분부터는 최대 5년) 이월하거나 거래할 수 있음
하지만 르노삼성, 쌍용, 에프씨에이(FCA)의 2019~2020년 미달성분*과 기아의 2020년 미달성분*은 해소되지 못해 이들 제작사는 각각 3년 안에 이를 상환해야 한다.
* (르노삼성) 166만g/㎞, (쌍용) 107만g/㎞, (FCA) 8만g/㎞, (기아) 284만g/㎞
한편, 환경부는 제작사가 온실가스 기준을 준수하기 위한 차종별 판매계획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도록 제작사별 평균 배출량 실적자료 제출부터 확정·공개까지의 절차를 정비하고, 상환·거래 시스템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자동차 평균에너지소비효율기준·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및 기준의 적용·관리 등에 관한 고시' 개정을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각 자동차 제작사는 다양한 무공해차를 출시하고, 무공해차 판매 비중을 늘려가도록 더욱 노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자동차 제작업체별 제도 이행상황 및 실적 보유량.
2. 자동차 온실가스 관리제도 개요.
3. 온실가스 관리제도 개선방안.
4. 국내 판매 중인 주요 차량 온실가스 배출량. 끝.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