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2022년 10월 수출입 운송비용 현황
□〔해상 수출입〕수출입 ‘컨테이너 2티이유*(2TEU, 40피트)’ 당 운송비용** 평균
* 2티이유 = 40피트(1219.2cm) 표준 컨테이너 크기 단위
** ’22. 7월부터 통계 명칭을 변경 (‘운임’ 통계→‘운송비용’ 통계) :
운임뿐만 아니라 각종 할증료, 포워더 수수료까지 포함된 총 비용에 대한 통계인 점을 반영
ㅇ (수출) 전월 대비 중국(전월 대비 5.5%↑), 일본(5.9%↑)은 소폭 증가한 반면, 미국 서·동부(각각 16.1%↓, 13.4%↓), 유럽연합(12.7%↓), 베트남(0.3%↓)은 감소
대상국 | 해상 수출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
미국 서부 | 11,000천원 | -16.1% | -9.6% |
미국 동부 | 11,098천원 | -13.4% | -12.1% |
유럽연합 | 10,047천원 | -12.7% | -9.5% |
중국 | 1,321천원 | +5.5% | +46.8% |
일본 | 1,131천원 | +5.9% | +6.1% |
베트남 | 2,193천원 | -0.3% | +55.0% |
< 해상 수출 운송비용 현황 > ① 10월 기준 원거리 항로인 미국 서·동부, 유럽연합은 하락폭이 크나, 근거리 항로는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소폭 상승* * (중국) 9월: 1,252천원 → 10월: 1,321천원 / (일본) 9월: 1,068천원 → 10월: 1,131천원 |
ㅇ (수입) 전월 대비 미국 동부(전월 대비 4.2%↑), 중국(0.3%↑), 일본(3.2%↑)은 증가한 반면 미국 서부(0.5%↓), 유럽연합(2.2%↓), 베트남(1.5%↓)은 감소
대상국 | 해상 수입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
미국 서부 | 3,462천원 | -0.5% | +22.0% |
미국 동부 | 2,856천원 | +4.2% | +39.4% |
유럽연합 | 2,138천원 | -2.2% | +7.5% |
중국 | 2,781천원 | +0.3% | +20.4% |
일본 | 1,786천원 | +3.2% | +37.2% |
베트남 | 3,098천원 | -1.5% | -0.7% |
< 해상 수입 운송비용 현황 > ① 10월 기준 대상 항로 전반적으로 보합세이나 ② 미국 동부와 일본은 2개월 연속 상승* * (미국 동부) 8월: 2,520천원 → 9월: 2,741천원 → 10월: 2,856천원 (일본) 8월: 1,548천원 → 9월: 1,730천원 → 10월: 1,786천원 |
□〔항공 수입〕수입화물 ‘kg’ 당 운송비용 평균
ㅇ (수입) 전월 대비 유럽연합(전월 대비 0.3%↑), 베트남(6.6%↑)은 증가한 반면, 미국(2.9%↓), 중국(2.6%↓), 일본(3.4%↓)은 감소
대상국 | 항공 수입 | ||
평균 운송비용 | 증감률 (전월대비) |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 |
미국 | 5,761원 | -2.9% | +31.5% |
유럽연합 | 7,140원 | +0.3% | +32.4% |
중국 | 4,540원 | -2.6% | -3.5% |
일본 | 2,459원 | -3.4% | +16.5% |
베트남 | 6,375원 | +6.6% | +4.9% |
< 항공 수입 운송비용 현황 > ① 10월 기준 대상 항로 전반적으로 보합세이나 ② 베트남은 전월 대비 (6.6%↑)로 2개월 연속 증가세 유지* * (베트남) 8월: 5,084원 → 9월: 5,979원 → 10월: 6,375원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