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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회]2020년에는 신용등급이 신용점수로 바뀝니다. -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T/F) 회의(kick-off)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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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신용점수제로의 원활한?전환(신용등급신용점수)을 위한개인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을 출범(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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ο?신용점수제 도입시?점수를 활용한 보다 유연한 여신심사가 가능하여 과거 신용등급 활용에 따른?문턱효과가 완화될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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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경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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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신용등급제(1~10등급)?적용에 따른?문턱 효과*?해소를 위해?신용등급?대신?신용점수(1~1,000)?활용을?추진해 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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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점수가 신용등급 구간내 상위에 있는 경우(:7등급 상위)는 상위?등급(:6등급 하위)과 신용도가 유사함에도 대출심사시 불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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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신용평가체계 개선방안(‘18.1)에서 개인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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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현재 신용등급이 널리 활용되는 점을 감안하여?금융소비자?불편?시장혼란 최소화를 위해?단계적으로 점수제로 전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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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자체?신용위험평가 역량이 높은?5개 시중은행(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에 우선적으로?신용점수제 시범 적용(‘19.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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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범시행 중에는 고객 상담·설명?등을 위해 신용등급과 신용점수를?병행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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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제 도입에 따른 효과(차별화된 여신전략 운용 등)는 점수제 도입 이후?점수별 대출 사례 부실률 분석 등이 필요하여?아직은 미흡한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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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보험,?금투,?여전 등??금융권으로 확대 적용 예정(‘20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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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신용점수제 시행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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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다수 금융회사는?신용정보회사(CB)?신용등급?여신전략?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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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신용위험 관리역량?낮고,?국민들은?CB사 신용등급에 따라?금융회사?차이없이?획일적 금융서비스를 제공받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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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CB사는?신용점수만 제공하고,?금융회사는 이를 토대로?리스크 전략?등을 감안하여?자체적인 신용위험평가를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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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신용위험 관리역량?제고,?금융회사별?리스크 전략,?금융소비자 특성에 따라?차별화된 서비스?제공(문턱 효과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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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담팀 구성ㆍ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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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으로 예정된?신용점수제??금융권 확대 적용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을 구성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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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담팀의 운영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kick-off회의 개최(‘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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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T/F)」?kick-off?회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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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9.5() 10:0011:00?/?은행회관 중회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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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석기관?:?금융위,?금감원,?금융협회,?유관기관, CB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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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담팀에서는 관련 제도 정비, 금융소비자 불편 완화, 신용점수 활용 기준 구체화 등 점수제?전환 세부방안?논의·마련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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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제도 정비)?신용등급을 기준으로 마련된?금융관련 법령,?서민금융상품,?공공기관 업무규정?등 개정 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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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 불편 완화)?점수제 전환에 따른?대출 승인여부??예측가능성 저해,?대출 거절시 금융회사의?설명상 어려움?등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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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점수 활용기준 구체화)?금융회사 자체?신용평가모형(CSS:Credit Scoring System)?변경?등에?신용점수 활용 기준을 구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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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점수제 전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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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점수제 도입시 현재?CB?신용등급을 활용중인?여신승인 및 기한연장?심사,?금리결정?등의?유연화ㆍ세분화?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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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승인 및 기한연장 심사)?신용등급이?일정 이하인 경우?대출?거절,?대출 기한연장시?소득정보 추가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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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점수에 따른?유연한 여신 승인 및 기한연장 기준?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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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결정)?신용등급이 일정 이상인 경우?금리 할인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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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점수에 따라 금리할인 수준을 보다 세분화하여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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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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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평점이 664점인 A씨는 7등급(600-664점)에 해당하여 대부분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거절 받을 가능성이 높지만,?점수제에서는 6등급과 유사하게 취급받아 제도권 금융회사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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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급제하에서 평가상 불이익을 받는 금융소비자(약 240만명 추정)는 대략?연 1%p 수준의 금리절감 혜택 기대 (금융硏, ’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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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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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일정에 맞춰?’20년 중?점수제 전환을 차질없이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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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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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회사 등
금융위·금감원 등
~‘20.上
? 내부 신용평가시스템(CSS) 마련(소형 금융회사의 경우)?
? 내부 신용평가시스템(CSS) 정비?
? 고객 응대 매뉴얼 개발
?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마련된 금융관련 법령 등 정비?
? 신용등급을 사용하는 서민금융 상품 기준, 공공기관 업무 규정 등 개정
‘20.下
??신용점수만으로 여신 등 운영
??진행상황 점검
‘20.下~
??점수제 전환 결과 모니터링 및 추가 개선 필요사항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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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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