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2차관, 국무부 페르난데즈 경제차관 및 크리튼브링크 동아태차관보 면담
□ 뉴욕을 방문 중인 이도훈 제2차관은 2022.9.20.(화) 「호세 페르난데즈(Jose W. Fernandez)」미국 국무부 경제차관과 한미 간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해 협의하였다.
ㅇ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관련, 이 차관은 전기차 세액공제 개편내용의 차별적 요소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안하였고, 페르난데즈 차관은 가능한 모든 방안들을 살펴보고 있다면서 계속해서 한미간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하였다.
ㅇ 또한, 양측은 한미간 반도체·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외에도 수출통제, 해외투자심사, 바이오경제 이니셔티브 등 미 경제정책 관련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양측은 페르난데즈 차관의 방한 계기 등을 활용, 제7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SED, Senior Economic Dialogue)를 개최하여 후속 협의를 해나가기로 하였다.
□ 아울러, 이 차관은 같은 날 오전 「대니얼 크리튼브링크(Daniel J. Kritenbrink)」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를 접견하고, 유엔총회 및 다자무대 협력, 태평양도서국 협력, 우크라이나 문제 등 한미 간 주요 현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 교환을 가졌다.
ㅇ 특히 인플레이션 감축법 관련, 크리튼브링크 차관보는 한국측 우려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한미동맹과 한미간 전기차 공급망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양자협의를 통해 우리측과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갈 준비가 되어있음을 재확인하였다.
□ 이 차관은 다음날인 9.21(수) 워싱턴으로 이동, 백악관 NSC/NEC 인사 및 의회 주요인사들과 면담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붙임 : 면담 사진. 끝.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