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사람을 더하세요” 2022년 자살예방의 날 기념식 개최
“사람을 더하세요” 2022년 자살예방의 날 기념식 개최
- 자살예방 유공자 포상 및 같생(같이 만드는 생명존중문화)” 박람회 개최 (9.7.)-
□ 보건복지부는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이사장 황태연)과 함께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밀레니엄 힐튼 호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2022년 자살예방의 날 기념식」을 9월 7일(수) 오후 2시 개최한다.
*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자살예방협회(IASP)가 전 세계에 생명의 소중함과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2003년 제정
○ 자살예방의 날*은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조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법정 기념일로 생명의 소중함과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2011년부터 매년 9월 10일을 기념(법 제16조)하고 있다.
※ `22년은 9월 10일이 추석연휴인 관계로 9월 7일에 기념행사를 진행
○ 이번 기념식 주제는 2022년 자살예방 캠페인 표어인 “사람을 더하세요”로, 자살예방은 당신이라는 사람의 관심과 마음을 더하는 것에서 시작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 ‘2022년 자살예방의 날 기념식’에는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2차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황태연 이사장, 국립정신건강센터 이영문 센터장, 배우 여진구, 유공자 등이 참석한다.
※ 유튜브 생중계 링크 : https://youtu.be/T0830pIn-yQ
□ 이날 기념식에서는 지난 한 해 동안 자살예방에 힘쓴 개인, 기관, 단체를 선정,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38점이 수여되었으며 주요 공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전체 포상규모) 장관표창 총 90점 (개인 67명, 단체 23개소), 참석자를 제외한 나머지 개인, 단체에 대해서는 우편 전수 [붙임2 전체 유공자명단]
< 개인 >
○ 윤유자님(54년생, 만 68세)은 자살유족 동료지원활동가사업이 시작된 2019년부터 제1기 자살유족 동료지원활동가로 참여하며 자조모임 리더로서 동료 유족들에 대한 정서적 지지와 경기지역 자조모임 활성화에 기여하였다.
* (사업내용) 정서적지지 위한 자조모임 운영, 유족홈페이지(얘기함)에 글쓰기 및 답변글 상호제공을 통해 경험을 나누고 필요한 정보 제공 등
○ 배우 여진구님(97년생, 만 25세)은 2022년 자살예방 공익광고에 출연하여 자살예방 표어의 의미를 알리고 MBC 라디오 ‘잠깐만 캠페인’에 참여하는 등 생명존중문화 확산에 기여하였다.
○ 프로골퍼 신지애님(88년생, 만 34세)은 2016년부터 ‘꿈자람 사업’을 통해 자살유족 청소년들이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청소년 유족들에 희망을 전하는 데 기여하였다.
< 단체 >
○ 강원대학교병원은 2017년부터 응급실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을 수행하며, 자살시도자 대상 초기면담 1,000여 건, 사후관리서비스 3,501건, 외래 치료 및 지역서비스 연계 670건 등을 진행하여 자살 재시도 예방에 크게 기여하였다.
○ 메타(Meta)는 온라인상 자살유발정보의 심각성에 따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 내 유해 콘텐츠를 차단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자살예방 콘텐츠 확산을 위한 광고를 지원하는 등 생명존중문화 확산에 기여하였다.
□ 한편, 보건복지부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은 같은 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청계광장(서울 중구 소재)에서「같이 만드는 생명존중문화, 같생 청년 응원단(서포터즈)*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박람회에는 배우 여진구와 곽숙영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관, 황태연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이사장 등이 방문하여 청년들이 직접 구성한 박람회 행사에 함께 참여하는 시간을 가진다.
○ 이번 박람회는 총 98명의 ‘같생 청년 응원단(서포터즈)*’들이 직접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 전국 대학생 대상으로 모집을 진행하여 총 24개팀(98명) 참여, 매월 자살예방사업 소개 등 온라인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확산
- 총 4개 부스*를 설치하고 게임, 퀴즈,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참여 등을 통해 일반 시민들이 자살이라는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살예방 캠페인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 (부스운영) 생명존중문화 확산 부스, ‘사람을 더하세요’ 표어 홍보부스, 뿅뿅 같생 오락실 부스,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홍보 부스 [붙임3]
□ 한편, 자살예방의 날 주간을 맞아 전국에서는 공연, 전시회 등의 다양한 행사와 캠페인이 진행된다.
○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대전광역시, 강원도 등에서는 학술세미나 등을 진행하며, 충청남도, 제주특별자치도, 인천광역시, 울산 남구 등에서는 자살예방 걷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 인천광역시, 충청북도 등에서는 자살예방을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진행하며, 세종특별자치시, 전라남도 등에서는 영화제 등의 문화행사를 기획하여 주민들과 소통할 계획이다.
○ 이 외에도 많은 지자체에서 우울증 자가검진, 정신건강 상담, 자살예방 주제 수기 공모 등을 9월 한 달간 집중 추진 예정이다.
□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여전히 OECD 국가 중 1위 수준이며, 코로나19 이후 일상회복 시기 자살예방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때이다”라며,
○ “정부도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고위험군 조기발굴체계 구축 및 자살시도자·유족 치료비 지원, 자살예방센터와 같은 지역 내 전달체계 강화 등 분야별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전하며,
○ “도움이 필요한 주변 사람에게 손을 내밀 수 있는 것은 결국 우리라는 ‘사람’인 만큼 돌아오는 추석 연휴가 서로에게 ‘사람을 더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황태연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이사장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자살예방을 위해 묵묵히 힘써주신 수상자분들의 노고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라며,
○ “재단도 자살예방을 위해 앞으로 정부 부처와 지자체, 그리고 민간기관들과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라고 말하였다.
○ 아울러 “자살예방 주간을 맞아 전국 각지에서 자살예방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니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붙임> 1. 2022년 자살예방의 날 기념행사 계획2. 2022년 자살예방의 날 장관표창 유공자 명단3. 2022년 같생 청년 응원단(서포터즈) 박람회 개요4. 2022년 자살예방의 날 주간 전국 행사안내
<별첨> 2022년 자살예방의 날 기념행사 포스터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