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농촌진흥청]"가을철 농작업 시 진드기 조심하세요"

btn_textview.gif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과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은 가을철 야외 농작업이 활발해지는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농업인 및 농촌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 주요 진드기 매개 감염병 :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질병관리청은 2021년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환자 중 역학조사가 완료된 4,876명의 역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감염 위험요인으로 ‘농작업’의 비율이 50% 이상*으로 나타남에 따라 “특히 농작업자에 대한 감염병 예방 및 관리가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 농작업에 의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환자 수(비율) (2021년 기준)


 농촌진흥청은 농업인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등 현안 공동 대응 및 협력을 위해 올해 7월에 질병관리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 및 지역 보건소와 협업하여 예방교육과 홍보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농업인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익히고 실천해야 한다. 


 농작업 전에는 진드기가 옷에 달라붙었을 때 바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밝은색의 긴 소매와 긴 바지로 된 농업용 작업복을 입고, 장갑과 장화 등을 착용하여 최대한 피부 노출을 줄여야 한다. 보조적으로 진드기 기피제를 뿌리면 도움이 된다.


 농작업 중에는 풀 위에 바로 앉지 말고 작업용 방석이나 돗자리를 사용한다. 귀가 후에는 옷을 충분히 털어낸 뒤 바로 세탁하고, 샤워하면서 몸에 진드기가 붙어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만약 몸에 진드기가 붙었을 경우, 손톱으로 진드기를 터뜨리거나 무리해서 떼어내려 하면 진드기의 혈액에 의해 감염될 수 있으므로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제거해야 한다. 


 농작업 후 2~3주 이내에 발열, 두통, 소화기 증상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료진에게 야외활동력을 알리고 진료받도록 한다.


 농촌진흥청 조재호 청장과 질병관리청 백경란 청장은 “가을철에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환자가 많이 발생하므로, 감염 예방을 위해 농작물 수확 등 농작업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이 확인된 후에도 발열 등 증상이 지속되면 진드기 매개 감염병일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검사와 치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와이어 없는 빅사이즈 엄마브라
여성 가을 겨울 니트 목폴라 터틀렉 롱 원피스 베이지
GWM0139 언발 버튼 블라우스 프렐
소원 십자가 부적 키링 키링제작 예수님 합격 행운
이케아 PRODUKT 프로둑트 우유거품기 전동크리머 블랙
캥거 소음 측정기 층간소음 데시벨 소음계 KGA-350
K71GH 가상 7.1채널 RGB 게이밍 헤드셋 (반품불가)
대원 만능 스텐 믹서기 DWM-3500 십자날
루비 욕실코너선반3단
코텍 싱크선반 유압브라켓(소K9045) 쇼바 상부장 고정
이케아 FABLER BJORN 파블레르 비에른 봉제인형 21cm
이케아 DIMPA 딤파 캠핑 수납가방 65x22x65cm
중형 물고기 열대어 전용사료 130g 250ml 먹이공급
걸이형 이중 메쉬 망사 주머니 양파 감자 그물보관망
똑딱이 단추 펜치 100개 세트
면줄 로프 80M 스크래쳐 고양이 발톱관리 휴식공간

무지개 잉크패드
칠성상회
신한 칼라 터치라이너 0.1 쿨그레이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