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2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9.7% 증가
22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9.7%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12.1%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7.3% 증가 - |
|
<‘22년 7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
|
|
|
||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전년 동월 코로나 확진자 폭증으로 인한 기저효과와 전년보다 이른 추석 기획전 등으로 오프라인 부문(12.1%)과 온라인 부문(7.3%)이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9.7% 상승
ㅇ (오프라인) 실외활동 증가로 따라 패션·스포츠 분야 매출 증가세가 이어졌으며 가전/문화를 제외한 모든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화장품·식품 등 온라인 구매와 서비스(공연·레저 상품 예약) 수요가 지속되며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2.5월) 7.48 / 6.97 ⇒ (’22.6월) 7.00 / 6.50
⇒ (’22.7월) 7.42 / 6.75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1년 |
‘22년 |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
전체 |
13.1 |
6.4 |
8.2 |
14.4 |
9.6 |
11.6 |
13.9 |
4.7 |
7.1 |
10.6 |
10.1 |
9.2 |
9.7 |
오프라인 |
7.0 |
2.5 |
3.3 |
10 |
4.6 |
10.3 |
18.4 |
△3.8 |
6.3 |
10.2 |
9.3 |
9.3 |
12.1 |
온라인 |
20.2 |
11.1 |
14.5 |
19.7 |
14.8 |
12.8 |
9.1 |
14.2 |
7.9 |
11.0 |
11.0 |
9.1 |
7.3 |
□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5.8%)를 제외한 해외유명브랜드(29.1%), 패션/잡화(20.8%) 등 대부분 상품군 매출 상승
ㅇ (오프라인) 가전/문화(△7.8%) 분야는 하락했으나, 아동/스포츠(41.6%), 패션/잡화(32.4%)와 해외유명브랜드(29.1%) 분야가 큰 폭으로 상승
ㅇ (온라인) 가전/문화(△5.5%), 아동/스포츠(△1.3%) 수요가 다소 하락하였으나, 서비스/기타(20.4%), 식품(14.7%) 등의 수요증가로 판매호조세 지속
<’22년 7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9.7 (100) |
△5.8 (12.7) |
20.8 (12.8) |
11.5 (5.4) |
8.7 (35.6) |
6.5 (12.4) |
15.0 (15.3) |
29.1 (5.7) |
오프라인 |
12.1 |
△7.8 |
32.4 |
41.6 |
6.1 |
6.8 |
9.7 |
29.1 |
온라인 |
7.3 |
△5.5 |
11.5 |
△1.3 |
14.7 |
6.2 |
20.4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백화점·편의점 방문객 증가, 대형마트·SSM 방문객 감소 추세는 지속(`22.4월~7월), 전체 구매건수(7.9%) 증가와 함께 전체 구매단가(3.8%)도 증가
<’22년 7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7.9 |
△1.1 |
34.5 |
8.6 |
△4.1 |
구매단가 |
3.8 |
1.3 |
△2.2 |
1.7 |
0.4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오프라인·온라인 매출 비중은 유사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2.8%p)·편의점(0.1%p)의 매출 비중은 늘고, 대형마트(△1.4%p)·SSM(△0.4%p)은 감소
|
<’21년 vs. ’22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
||
’21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2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 대형마트(0.2%)·백화점(31.6%)·편의점(10.4%)의 매출은 증가하고, SSM(△3.6%)의 매출은 감소하였으며 전체 매출은 12.1% 증가
ㅇ (대형마트) 가전/문화(△7.8%), 가정/생활(△0.7%)에서 매출이 하락하였으나, 잡화(12.5%), 의류(11.9%) 등의 매출증가로 전체 매출은 0.2% 증가
ㅇ (백화점) 방문객수 증가(구매건수 34.5%) 추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전 품목의 판매호조(아동/스포츠 48.5%, 여성캐주얼 41.3% 등)에 따라, 전체 매출이 31.6% 증가
ㅇ (편의점) 정상 등교·근무 등으로 이용객수가 늘며, 생활용품(26.5%), 잡화(17.2%) 등 전 품목 판매호조로 전체 매출 10.4%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 가공식품(0.5%)을 제외한 일상용품(△6.7%), 농·수축산(△5.7%) 등 대부분 품목의 판매 부진으로 전체 매출은 3.6% 감소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