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특허청, '아름다운가게'와 함께 「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개최
정책
0
34
0
2022.04.27 09:04
특허청, '아름다운가게'와 함께 「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개최 |
□ 특허청(청장 김용래)은 ‘아름다운가게’(이사장 홍명희)와 함께 4월 28일(목)부터 5월 27일(금)까지 「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경진대회는 ‘아름다운가게’로 기부되는 물품 중 훼손, 오염되거나 오래되어 재판매가 어려워진 헌 옷을 재활용하여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된다.
□ 특허청의 아이디어 플랫폼(www.idearo.kr, 이하 ‘아이디어로’)에서 경진대회가 진행되며, 제시된 헌 옷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ㅇ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5월 27일까지 ‘아이디어로’를 통해 과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 자세한 내용은 한국발명진흥회(02-3459-2809, 2728) 문의, ‘아이디어로’에서 확인 가능
□ 국민이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서류평가, 선행기술조사를 통해 본선 진출자 10명(팀)을 선정하고, 오는 6월 말 최종순위를 결정할 본선을 진행한다.
□ 수상자 10명(팀)에게는 상금과 함께 특허청장상(1), 아름다운가게이사장상(3), 한국발명진흥회장상(6)이 수여되며,
ㅇ 수상자의 아이디어는 ‘아름다운가게’와 함께하는 이번 경진대회 취지에 맞게 판매가 아닌 나눔으로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ㅇ 또한, 수상 외에도 최소한의 기준을 통과한 아이디어 제공자 전원에게 친환경 물품으로 구성된 ‘환경실천도구(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 특허청은 국민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기업과 공공기관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로’를 작년 3월 개통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ㅇ 이번 경진대회는 기업의 문제점 해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사회·환경문제 해결까지 국민의 아이디어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아름다운가게’가 중앙부처와 협업한 첫 번째 사례이다.
□ 특허청 정연우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전 국민이 아이디어만으로도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면서 “향후 사회적기업이나 민간기업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 ‘아름다운가게’ 윤여영 상임이사는 "특허청과 함께 전 국민의 친환경 아이디어를 모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면서 "이를 통해 자원순환에 대한 아이디어가 활발히 논의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