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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지역을 살리는 지역가치 창업가 170개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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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지역의 가치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지역가치 창업가 170개팀(예비창업자 40개팀, 기창업자 130개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과 문화 특성을 소재로 혁신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기업(스타트업)이다.
 
중기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년부터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하여 지역가치 창업가를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
 
※ (2021년 지원 성과) 지역가치 창업가 250개팀 선정(협업과제 제외)/
매출액 490억원, 신규 고용 377명
 
올해는 지역가치 창업가 170개팀을 선정하는데, 1,952개팀이 접수하여 11.5:1의 경쟁률을 기록해 지역기반 혁신창업지원에 대한 현장의 높은 호응을 보여줬다.
이번 팀 선발에는 지역 특성을 잘 반영하기 위해 지역성, 과제의 혁신성·창의성, 성장가능성,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선발된 팀들을 보면, 청년과 여성의 비중이 각각 68.8%와 50.6%로,
 
2022년 창업지원사업 평균 수치인 47.6%와 21.9%에 비해 상당히 높아 청년과 여성의 창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분야별로는 지역음식(로컬푸드)(31.8%)과 지역가치(20.0%), 거점상표(브랜드)(20.0%)의 비중이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지역기반제조(12.9%) 지역특화관광(11.8%), 디지털문화체험(2.9%), 자연친화활동(0.6%) 순으로 나타났다.
 
분야별 주요사례를 보면, 지역 특산물 등을 활용한 식품가공 및 유통 분야의 ‘지역음식(로컬푸드)’는 ‘제주산 돼지를 숙성·발효한 유럽형 수제 샤퀴테리’ 등 54개 팀이 선정됐고,
 
지역문화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가치’는 ‘제주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제주 새활용(업사이클) 지역상표(로컬브랜드)’ 등 34개 팀이 선정됐다.
 
지역 내 복합문화공간 등 지역의 거점 역할을 하는 ‘거점상표(브랜드)’는 ‘광주 구도심의 유휴공간을 활용한 미래 도시농업 체제(플랫폼)’ 등 34개 팀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소재 또는 지역특색을 활용하는 제조업 분야의 ‘지역기반제조’는 ‘춘천의 감자와 토착효모로 만드는 지역특산 수제맥주’ 등 22개 팀이 선정됐다.
 
또한, 지역 방문을 위한 일괄처리(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특화관광’은 ‘반려동물과 함께 떠나는 빅데이터 기반의 인천 반려동물(펫) 동반 여행 오2오(O2O) 체제(플랫폼)’ 등 20개 팀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가치 창업가들은 사업모델 구체화, 마케팅, 상표단장(브랜딩)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사업화자금을 예비창업자의 경우 최대 1천만원, 기창업자의 경우 최대 3천만원까지 지원을 받는다.
 
또,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판로, 투자 등 사업 확장에 필요한 각종 연계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 박병민 사무관(☎ 044-204-767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22년 로컬크리에이터 주요 선정자 현황
 
□ 수도권
사진 소개
<농업회사법인 독브루어리(주)>
 
▸(분야) 로컬푸드
 
▸(아이템) 김포 금쌀로 빚은 “대미” 막걸리
- 김포 금쌀과 현대 맥주 양조 기법 라거링을 접목하여 잡미를 잡아내고
깔끔함을 강조한 “대미” 막걸리의 대중화
- 경기도 농업기술센터 및 김포 양곡장과 협약을 통해 가공된 벼를 이용하여,
당일 도정된 쌀로 술을 빚어 선도가 중요한 막걸리에 상품성을 특화
 
▸(활용자원) 김포 금쌀
<주식회사 펑키테일즈>
 
▸(분야) 지역특화관광
 
▸(아이템) 반려동물과 함께 떠나는 인천의 섬 여행 빅데이터 기반 펫 동반 여행 O2O 플랫폼
- 인천의 섬 펫 동반 여행 정보 제공 / 강화도 인삼을 활용한 펫 간식 판매
- 인천의 섬 총 168개 중 유인도 40여개의 반려동물 동반 여행 정보
- 지역 특산물 소개 및 구매 유도 (반려동물 이용 정보 제공 포함)
 
▸(활용자원) 인천 유인도, 인천 지역 관광자원, 지역 특산물(강화도 인삼 등)
 
□ 강원
사진 소개
 
<감자아일랜드>
 
▸(분야) 지역기반제조
 
▸(아이템) “강원도 감자와 토착효모로 만드는 지역특산 수제맥주”
- 지역의 특산품인 감자를 활용하여 지역의 특색을 담은 맥주를 생산하고 관련시설들을 체험하는 관광명소 구축
 
▸(활용자원) 강원도 춘천 감자, 토착효모
<옆집사람(주)>
 
▸(분야) 거점브랜드
 
▸(아이템) “우물시장 마을 브랜드 구축을 위한 문화콘텐츠 공간조성”
- 원주 우물시장길을 중심으로 지역내의 빈집을 활용하여 마을 책방 구성
 
▸(활용자원) 원주 우물시장 내 빈집과 마을문화
 
□ 충청
사진 소개
<주식회사 피에이엘문화유산센터>
 
▸(분야) 지역가치, 지역특화관광, 거점브랜드, 디지털문화체험
 
▸(아이템) 마을 유휴공간 연계 투어프로그램 빅게임 및 기타 역사체험 콘텐츠
- 세종 원도심의 특성과 역사성을 활용한 빅게임 기획
- 지역주민과 연계활동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문화컨텐츠 조성
 
▸(활용자원) 조치원 유휴공간 (미발굴 근대유산 유휴공간)
 
<주식회사 디디살롱>
 
▸(분야) 거점브랜드
 
▸(아이템) 내가 가보고 싶은 지역에 사는 작가가 만든 지역굿즈
- 지역에 분산된 다양한 굿즈들을 한데 모아 큐레이션하고 청주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굿쥬(청주 지역자원 기반 굿즈 큐레이션)”
 
▸(활용자원) 청주 지역 문화, 다른 지역 예술인
□ 영남
사진 소개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밀과노닐다>
 
▸(분야) 로컬푸드
 
▸(아이템) 안동 사과를 이용한 고품격증류주 개발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 안동 특산품인 사과와 전통 소주의 대표 브랜드인 안동소주를 접목한 사과 소주를 개발
- 안동 맹개마을에서 전통주를 테마로 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활용자원) 안동소주, 안동사과
 
<고결>
▸(분야) 지역가치
▸(아이템) 옛대장간을 문경 문화로 재생한 지역문화스테이
- 문경한지로 디자인된 공간에서/문경천연염색, 누빔 공예로 만든 홈웨어를 입고/문경 식음료를 문경도자기로 즐기며/문경 문화를 온전히 경험할 수 있는 독채민박
▸(활용지역자원) 문경시 옛 대장간, 문경전통한지
 
□ 호남
사진 소개
<두잇 (Doit)>
 
▸(분야) 거점 브랜드
 
▸(아이템) “유휴공간을 활용한 미래 도시농업 플랫폼 두잇 (Doit)”
- 구도심 내 유휴공간 활용 도시 식물공장 콘텐츠 플랫폼
- 주말농장 개념으로 공동 소유가 가능하며 모종심기, 수확 등 체험 가능
- 지역협동조합 형태로 조합원 수익분배, AI+ lot 청년 디지털 전문가 R&D 육성
 
▸(활용자원) 광주 지역 내 유휴공간 (폐산업시설, 구도심, 폐교)
<㈜라온>
▸(분야) 지역특화관광
▸(아이템) “요트로 즐기는 무인도 체험관광투어”
- 완도항에서 요트로 15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한 무인도 활용, 산책로 조성(포토존) 및 요트 계류장 및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주,야간 모두 이용객들에게 힐링의 공간을 제공
▸(활용자원) 완도군 내 무인도
 
□ 제주
사진 소개
<피프틴디그리>
 
▸(분야) 로컬푸드
 
▸(아이템) “제주산 돼지를 숙성·발효한 유럽형 수제 샤퀴테리”
- 제주 흑돼지 비선호 부위를 활용한 제주 흑돼지 샤퀴테리 생산 및 판매.
육가공 숙성 발효 기술 연구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활용자원) “제주 흑돼지”
<도담스튜디오>
 
▸(분야) 지역가치
 
▸(아이템) “제주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제주 업사이클 로컬 브랜딩”
- 제주내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을 수거, 분쇄, 가공, 기획, 생산, 판매의
순환구조를 구축하여, 업사이클링 제품 생산 판매의 새로운 순환구조 제시
 
▸(활용자원) “제주에서 버려지는 폐플라스틱”
참고2   ‘22년 로컬크리에이터 선정 현황
 
□ (지역별) 수도권(19.4%), 영남권(18.2%), 충청권(15.9%), 호남권(15.9%), 제주(15.3%), 강원(15.3%) 순
 
구분 수도권(33개/19.4%) 강원
(26개/
15.3%)
제주
(26개/
15.3%)
충청권(27개/15.9%)
경기 서울 인천 대전 세종 충남 충북
합계 10 15 8 26 26 7 7 8 5
비율(%) 5.9 8.8 4.7 15.3 15.3 4.1 4.1 4.7 2.9
 
구분 호남권(27개/15.9%) 영남권(31개/18.2%) 합계
광주 전남 전북 경남 경북 대구 부산 울산
합계 8 11 8 9 5 6 6 5 170
비율(%) 4.7 6.5 4.7 5.3 2.9 3.5 3.5 2.9 100
 
□ (성별) 남성 84명(49.4%), 여성 86명(50.6%) 선정
 
구분 남성 여성 총계
인원(명) 84 86 170
비율(%) 49.4 50.6 100
* 창업사업 수혜자 성별 : 여성 21.9%(‘21년 창업지원기업 이력성과조사)
 
□ (연령별) 20대-30대의 비율이 전체 연령의 68.8%로 과반수 이상 차지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총계
인원(명) 23 94 37 13 3 170
비율(%) 13.5 55.3 21.8 7.6 1.8 100.0
* 창업사업 수혜자 연령 : 청년 47.6%(‘21년 창업지원기업 이력성과조사)
 
□ (유형별) 로컬푸드(31.8%), 지역가치(20.0%), 거점브랜드(20.0%), 지역특화관광(11.8%), 디지털문화체험(2.9%), 자연친화활동(0.6%) 순
 
* 유형별 분류는 창업자가 사업 신청 시 선택한 항목 기준
 
구분 거점브랜드 디지털문화체험 로컬푸드 자연
친화활동
지역가치 지역
기반제조
지역
특화관광
합계
인원(명) 34 5 54 1 34 22 20 170
비율(%) 20.0 2.9 31.8 0.6 20.0 12.9 11.8 100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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