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022년 3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2022년 3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3월 친환경차 내수 판매 대수 및 비중 월간 최고 기록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최다 내수판매 달성 친환경차 수출 대수·금액 모두 역대 3월 실적 중 최고 친환경차 수출액 최초 10억불 돌파 이후, 7개월 연속 10억불 상회 |
【 자동차 】
□ (총괄) ‘22.3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 △9.5%, 내수 △19.1%, 수출 대수 △7.7% (수출액 △9.7%)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
< ‘22년 3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대, 억불, %) >
구 분 |
’22.3월 |
’21.3월 |
‘22.2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
생 산(대) |
302,161 |
333,869 |
263,959 |
14.5 |
△9.5 |
|
내 수(대) |
138,647 |
171,340 |
122,930 |
12.8 |
△19.1 |
|
|
국산차(대) |
111,065 |
140,523 |
103,098 |
7.7 |
△21.0 |
수입차(대) |
27,582 |
30,817 |
19,832 |
39.1 |
△10.5 |
|
수 출(대) |
179,630 |
194,562 |
165,323 |
8.7 |
△7.7 |
|
|
수출금액(억불) |
39.7 |
44.0 |
38.4 |
3.5 |
△9.7 |
부품수출(억불) |
21.77 |
21.76 |
17.8 |
22.1 |
0.03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 (생산) 조업일수 감소(△1일),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지속 및 중국 부품 공급 차질*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9.5% 감소한 302,161대
* 중국 內 코로나19 확진자 급등으로 와이어링하네스 등 현지 생산 공장 일부 가동 중단
ㅇ 업체별로는 전년 동월 기저효과* 등으로 쌍용과 르노코리아만 증가세 기록
* (쌍용) 일부 협력 업체의 부품 공급 부족, (르노코리아) 닛산 로그 위탁 생산 중단
** (현대) 13.4만대(△14.2%), (기아) 11.9만대(△11.6%), (GM) 2.5만대(△6.6%),
(쌍용) 0.8만대(+11.0%), (르노) 1.5만대(+92.4%)
□ (내수) 생산량 감소에 따른 출고적체 현상 지속으로 친환경차 판매호조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월 대비 △19.1% 감소한 138,647대 판매
ㅇ 완성차社 중 유일하게 쌍용만 증가세를 기록, 이는 전년 동월 기저효과와 국내 유일의 Pick-up 모델인 렉스턴 스포츠의 판매 호조(+86.2%)로부터 기인
* (현대) 5.3만대(△28.4%), (기아) 4.5만대(△11.7%), (GM) 0.3만대(△41.3%),
(쌍용) 0.5만대(+18.5%), (르노) 0.4만대(△21.6%)
ㅇ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22.3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
|
‘22.1~3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
- (국산차) 출고 적체 현상 심화로 △21.0% 감소한 111,065대 판매
- (수입차)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지속 등으로 △10.5% 감소한 27,582대를 판매, ‘21.9월 이후 7개월 연속 감소세 기록
* 국가별 판매 증감률(%): (일본) △30.8, (미국) △60.2, (독일) △1.0, (스웨덴) +24.5, (영국) +2.1, (프랑스) △1.6, (이탈리아) +2.7
ㅇ 연료별로는 하이브리드·전기차의 비중 확대로 친환경차 내수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7.5%p 증가하였고, 판매 대수도 증가(+26.9%)
[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
구 분 (대, %) |
‘22.1~3월(잠정) |
|
‘21.1~3월 |
|
전년 동기比 |
|
비중 |
비중 |
|||||
친환경차 |
87,315 |
23.4 |
68,816 |
15.9 |
26.9 |
|
|
하이브리드 |
56,228 |
15.1 |
48,614 |
11.2 |
15.7 |
전기차 |
25,532 |
6.8 |
13,271 |
3.1 |
92.4 |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4,141 |
1.1 |
5,287 |
1.2 |
△21.7 |
|
|
수소차 |
1,414 |
0.4 |
1,644 |
0.4 |
△14.0 |
내연기관차 |
285,561 |
76.6 |
363,532 |
84.1 |
△21.4 |
|
전체 합계 |
372,876 |
100.0 |
432,348 |
100.0 |
△13.8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7.7% 감소한 179,630대, 금액은 △9.7% 감소한 39.7억불로 ‘21.10월 이후 5개월 만에 대수·금액 모두 감소세로 전환
ㅇ (대수) 차량용 반도체와 중국 부품 공급난 등에 따른 생산 물량 감소 및 러시아向 선적* 보류 등이 수출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 ‘21년 기준 대러 완성차 수출 비중은 4.5%(9.1만대) 차지
- 주요 글로벌 완성차 시장 內 우리 기업의 점유율*은 공급망 불안정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견고한 상승세 기록 중
* (미국) ‘21.1~3월 8.6% → ’22.1~3월 9.8%, (유럽) ‘21.1~2월 7.3% → ’22.1~2월 9.9%
‘22.3월 수출 모델 TOP 5 |
|
’22.1~3월 수출 모델 TOP 5 |
ㅇ (금액) 친환경차 수출호조에도 불구, 우-러 사태 및 차량용 반도체를 위시한 부품 수급난 등에 따른 수출 물량 감소로 5개월 만에 감소세로 전환
* 수출액 증감률(%) : (‘21.11월)41.2(+3.3)→(12월)42.3(+17.3)→(’22.1월)40.9(+2.3)→(2월)38.4(+9.1)→(3월)39.7(△9.7)
- 지역별로는 중동 등 신흥시장으로의 수출은 증가하였으나, 우리나라 완성차 및 친환경차 수출 주요시장인 북미와 EU지역으로의 수출은 감소
※ ’22.3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불, 전년동월) : 북미(1,942, △12.3%), EU(495, △42.0%), 동유럽(322, +15.6%), 중동(400, +40.5%), 중남미(167, △6.8%), 아프리카(46, △9.4%),
오세아니아(320, +20.7%), 아시아(268, +2.5%)
ㅇ (연료별) 내연기관차의 비중이 크지만 친환경차 비중은 확대되고 있으며, 내연기관차 수출대수는 감소(△15.9%)한 반면 친환경차는 증가(+42.3%)
[ 연료별 수출 대수 현황 ]
구 분 (대, %) |
‘22.1~3월(잠정) |
|
‘21.1~3월 |
|
전년 동기比 |
|
비중 |
비중 |
|||||
친환경차 |
123,904 |
23.6 |
87,042 |
15.4 |
42.3 |
|
|
하이브리드 |
59,997 |
11.4 |
49,881 |
8.8 |
20.3 |
전기차 |
50,683 |
9.6 |
28,371 |
5.0 |
78.6 |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13,174 |
2.5 |
8,383 |
1.5 |
57.2 |
|
|
수소차 |
50 |
0.0 |
407 |
0.1 |
△87.7 |
내연기관차 |
401,422 |
76.4 |
477,113 |
84.6 |
△15.9 |
|
전체 합계 |
525,326 |
100.0 |
564,155 |
100.0 |
△6.9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