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기기증 캠페인, 머큐리 어워드‘은상’수상
장기기증 캠페인, 머큐리 어워드‘은상’수상
- 생명나눔 릴레이 서약 및 홍보대사 브레이브걸스와 함께한 「2021년 생명나눔 캠페인」‘비영리 캠페인’ 부문수상 -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2021년 장기·인체조직기증 문화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2021년 생명나눔 홍보 캠페인」이 ‘2021/2022 머큐리 어워드’ 광고제에서 비영리 캠페인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ㅇ머큐리 어워드는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평가기관인 미국 머컴(MerComm)사가 주최하는 국제 광고제로, 출품*된 작품 중 메시지 전달성과 독창성을 중심으로 평가하여 수상작을 발표한다.
*시상은 24개 분야로 ‘비영리 캠페인’, ‘공익광고’등이며, 출품은 세계 12개국 400여 편임
ㅇ보건복지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에서는 2021년에 생명나눔 기증문화 활성화를 위해 다양하게 추진한 생명나눔 홍보사업 캠페인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출품하였다.
□ 작년 한 해 보건복지부는 생명나눔 대국민 활성화 및 장기 등 기증희망등록률 제고를 위해 생명나눔 서약 릴레이 홍보 영상을 송출하였으며, 제6대 희망의씨앗 생명나눔 홍보대사인 ‘브레이브걸스’와 함께 대국민 홍보 포스터 및 영상을 제작해서 배포하고, 한국프로축구연맹과 ‘생명나눔 유니폼’ 캠페인 등을 추진하였다.
ㅇ 생명나눔 서약 릴레이 홍보영상인 ‘김재우, 오수진의 나눔온택트’ 영상은 생명나눔 서약 및 인터뷰 내용을 담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의 유튜브* 연간 시리즈물(10편)로서 10명의 사회유명인**이 생방송으로 출연한 영상이다.
- 이 영상은 출연자가 운영하는 SNS(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실시간으로 구독자에게 기증 희망 의사를 표명하고, 생명나눔 서약 동참을 홍보하는 영상으로 지난해 100만회 이상 조회되며 많은 공감을 얻었다.
* 유튜브 주소 : www.youtube.com/c/mohwpr
** 설채현(수의사), 류지광(가수), 정유인(수영선수), 보이비(래퍼), 체리비(가수) 등
ㅇ 2021년 6월에는 아이돌 그룹 ‘브레이브걸스’를 생명나눔 홍보대사로 위촉하여 생명나눔 대국민 홍보 포스터 촬영 및 기증 희망 등록 영상 제작 등을 통해 국민적 관심과 기증희망등록 신청을 독려하였다.
ㅇ 또한, 한국프로축구연맹과 연계하여 2021년 5월 12일 생명나눔 특별경기(수원VS제주)를 추진하였고, 각 팀의 선수들이 착용한 ‘생명나눔 유니폼’을 통해 생명나눔의 소중한 가치를 전달하였다.
□ 정영기 보건복지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장은 “생명나눔 홍보 사업이 국제 광고제에서 큰 성과를 내어 사업 추진 역량을 인정받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라며 “향후 양질의 캠페인을 통해 생명나눔 문화 확산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ㅇ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은 2019년 및 2020년 동 광고제 ‘비영리 캠페인’ 부문에서 ‘그랜드 어워드(금상)’를 수상(’20.2월)하였고, 한국소셜콘텐츠진행협회에서 주관한「2021년 올해의 SNS대상」광고제에서 인스타그램 부문의 ‘금상’을 수상(’21.11월)한 바 있다.
< 붙임 > 「2021년 생명나눔 캠페인」추진 개요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