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1년 10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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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29 10:59
‘21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4.4%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10%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9.7%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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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10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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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21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10%)과 온라인 부문(19.7%)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4.4% 상승
ㅇ (오프라인, 10%) 온라인 구매 비중 확대의 지속 등의 영향으로 SSM의 매출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의 매출 호조 등에 힘입어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매출이 증가하여 매출 성장세를 유지
ㅇ (온라인, 19.7%) 식품, 가전/전자 등의 상품군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큰 폭의 매출 성장세를 유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0년 |
‘21년 |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
전체 |
8.4 |
6.3 |
9.0 |
6.1 |
10.0 |
18.5 |
13.7 |
12.9 |
11.4 |
13.1 |
6.4 |
8.2 |
14.4 |
오프라인 |
2.1 |
△2.4 |
△4.4 |
△5.8 |
14.3 |
21.7 |
11.2 |
8.8 |
4.8 |
7.0 |
2.5 |
3.3 |
10 |
온라인 |
17.1 |
17.0 |
27.2 |
22.6 |
5.5 |
15.2 |
16.5 |
17.6 |
19.6 |
20.2 |
11.1 |
14.5 |
19.7 |
□ (상품군별 매출)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 매출액 증가율은 해외유명브랜드(39.4%), 서비스/기타(21.3%) 가전/문화(20.1%) 순
ㅇ (오프라인) 해외유명브랜드(39.4%)·아동/스포츠(16%)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
ㅇ (온라인) 선물용 e-쿠폰 등의 판매호조에 따라 서비스/기타(46.1%), 식품(25.3%) 위주의 매출 상승 지속되면서, 가전/문화 상품군의 매출도 크게 증가(21.9%)
<‘21년 10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14.4
(100) |
20.1
(14.2) |
6.1
(14.2) |
8
(6.4) |
12.4
(32.8) |
10.9
(13) |
21.3
(13.5) |
39.4
(5.9) |
오프라인 |
10 |
9.6 |
4.3 |
16 |
7.3 |
7.8 |
5.3 |
39.4 |
온라인 |
19.7 |
21.9 |
7.8 |
3.1 |
25.3 |
13.4 |
46.1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SSM은 온라인 쇼핑으로의 소비자 이동 등에 따라 구매건수가 감소, 한편 구매단가는 모든 업태에서 증가
<‘21년 10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0.7 |
△9.7 |
7.1 |
0.3 |
△6.3 |
구매단가 |
10.8 |
12.4 |
13 |
8.6 |
5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이 2.1%p 증가(45.5% → 47.6%)하여 오프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은 52.4%로 감소
ㅇ 대형마트(△1.9%p)·SSM(△0.5%p), 편의점(△0.8%p) 비중은 감소하였고, 백화점의 비중만 소폭(1.1%p)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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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vs. ’21년 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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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1년 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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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 SSM(△1.6%)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3개월째 감소 중인 가운데 대형마트(1.4%)·백화점(21%)·편의점(9%)의 매출이 증가하여, 전체 매출이 10% 증가
ㅇ (대형마트) 점포수의 감소(396→386개) 등에 따라 非식품 상품군의 매출이 가전/문화(9.6%)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하였으나,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 등의 영향으로 매출 비중이 큰 식품군의 매출이 상승(3.5%)하면서 전체 매출이 소폭(1.4%) 증가
* 2021 대한민국 쓱데이(10.30-10.31), 롯데온세상(10.18-10.27) 등
ㅇ (백화점) 한파 용품·골프 장비 등의 매출 성장으로 해외유명브랜드(39.4%), 가정용품(22.2%), 아동/스포츠(19.6%)의 매출이 크게 성장하면서 전체 21% 증가
ㅇ (편의점) 1인 가구 등의 소포장 상품 구매 수요 증가, 혼술/홈술 트랜드의 지속 등과 함께 점포수 증가(39,557→42,026개)에 힘입어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매출이 9%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SSM)) 온라인 유통으로의 소비자 이동, 점포수의 감소(1,146→1,108개) 등에 따라 농수축산(0.8%)을 제외한 전 품목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1.6% 감소
<’21년 10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10 |
1.4 |
21 |
9 |
△1.6 |
□ (점포당 매출) 대형마트·SSM의 점포수는 감소한 반면, 편의점·백화점은 증가하였고, 점포당 매출액은 전 업태에서 모두 증가
<’21년 10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13 |
4.1 |
15 |
2.6 |
1.8 |
점포 수 증감률 |
6 |
△2.5 |
5.3 |
6.2 |
△3.3 |
온라인 유통업체 |
□ 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하여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19.7% 상승
ㅇ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 등에 힘입어 매출 비중이 큰 식품(25.3%), 가전/전자(22.7%) 위주로 매출 성장이 지속
ㅇ e쿠폰 관련 상품 등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와 여행상품 판매 증가로 서비스/기타(46.1%)의 매출도 크게 증가
<‘21년 10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9.7 |
22.7 |
12.5 |
4.9 |
5.6 |
16.2 |
0.2 |
25.3 |
13.4 |
46.1 |
매출비중 |
100.0 |
24.1 |
1.9 |
11 |
4.3 |
4.4 |
3.6 |
21.7 |
15.6 |
13.4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