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6월 코엑스에서 개최
산업부,‘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6월 코엑스에서 개최 ‣ 유통의 디지털 혁신 선도와 비전제시를 위한‘디지털 유통대전’설명회 개최 ‣ 주요 유통물류·기술기업과 함께 기술창업 촉진을 위한 행사 진행방향 논의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4월 13일 유통·물류 관련 기업과 투자사, 유관기관 대상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처음 주최하는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향후 추진계획과 진행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 설명회 개요 > |
|
|
| |
· (일시/장소) ’21.4.13(화), 16:00~17:00 / 대한상공회의소 회의실(EC룸) · (참석자)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 유통·물류 관련 기업, 투자사, 유관기관 등 20여명 · (주요내용) 디지털 유통대전 추진계획 설명 및 진행방향 논의 |
ㅇ 이번 설명회는 국내 주요 유통물류 기업과 투자사,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처음으로 개최되는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의 취지와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업계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 ‘디지털 유통대전’은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과 차세대 유통시장의 선도를 위해 정부와 업계가 함께 준비하는 민관 협업의 글로벌 행사로서 오는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 동안 코엑스에서 진행되며,
ㅇ 전시관 및 체험관 운영, 비즈니스 상담회와 IR피칭대회, 리테일 테크 컨퍼런스 행사 개최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하여 유통의 미래를 제시하고 업계의 투자매칭 등을 통한 창업기회 확대를 도모하는 디지털 유통혁신의 장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 ‘디지털 유통대전’은 전시, 체험, 상담, 투자매칭, 포럼 등 5개의행사로 구성된다.
? 디지털 비대면·무인화 新기술 전시 : 디지털 리테일 기술과 솔루션, 로봇서비스와 무인배송, 스마트스토어 등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에서부터 키오스크, 스마트 결제 시스템까지 유통 산업에 첨단 IT 기술을 접목한 비대면·디지털 서비스와 기술을 전시한다.
?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일상생활 체험 :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일상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 데일리 라이프 특별관’ 등 부대행사를 통하여 미래 유통산업에 특화된 다양한 플랫폼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국내·외 바이어 온·오프라인 상담 : 디지털 유통에 적용되는 신기술과 사업모델의 국내외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바이어 화상 수출상담회 및 국내 바이어 매칭을 통한 상담회를 연다.
? E-커머스 솔루션 IR 피칭대회 : 최근 E-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발맞추어 E-커머스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E-커머스 솔루션 IR피칭대회’를 개최하여,
- 대학생,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 중소기업 등 대상으로 주문에서부터 배송에 이르기까지 참신한 상품·서비스 개발 아이디어와 디지털 접목 혁신 기술을 발굴하고 투자자와 매칭하여 미래 유통 산업을 이끌어갈 기업과 기술을 적극 발굴한다.
? 리테일 테크 컨퍼런스 : 유통물류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미래 유통산업의 발전과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는 디지털 리테일테크 컨퍼런스도 미래 리테일 기술을 주제로 동시에 진행한다.
□ 산업부 천영길 중견기업정책관은 “디지털 유통대전을 통해 유통산업 중심으로 한 산업간 네트워킹, 전략적 마케팅과 기술 창업을 도모하는 등 지속적인 유통혁신의 계기를 제공할 계획”임을 설명하고,
ㅇ 이번 행사가 디지털 리테일 테크 분야 신규 사업모델 창출과 투자 확대로 이어져 국내 유통산업이 글로벌 혁신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데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하였다.
ㅇ 아울러 디지털 유통대전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기업과 학계, 유관기관에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산업부는 올해를 시작으로 IR 피칭대회를 포함한 디지털 유통대전을 매년 6월에 연례적으로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ㅇ 현재 디지털 유통대전 홈페이지(www.retailtechshow.co.kr)를 통해 업계의 참가 신청을 받고 있으며(5.14일 기한), IR 피칭대회 참가 접수는 4월 중 별도 공고를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