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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코로나19로 인한 생활문제, 국민의 참여로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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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호 ☏ 044-202-6356
페이지 수 총 4쪽(붙임 1쪽 포함)

코로나19로 인한 생활문제, 국민의 참여로 해결한다!

- 민원 속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국민이 직접 개발한 ICT 솔루션 우수작 10건 시상 -

 
□ 하루에도 수십통의 재난문자가 울리고, 어린이집 휴원으로 아이 맡길 곳이 없는 등 코로나19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환경에서 접하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들이 직접 나섰다.
 
□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이하 ‘NIPA’)과 함께 지난 5월부터 추진한「2020년 국민 생활문제 해결 솔·직* 챌린지」(이하 ‘솔·직 챌린지’) 우수작 10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 솔·직 : ICT 솔루션(Solution)을 국민이 직접 개발한다는 의미
 
ㅇ ‘ICT로 대비하는 슬기로운 코로나 이후 생활’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대회는 국민권익위의 민원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코로나19와 관련해 국민고충이 큰 분야(①생활·문화, ② 교육·육아, ③돌봄, ④자유)를 솔루션 개발 분야로 선정·제시하였다.
 
ㅇ 현재(1.20.∼12.21.)까지 접수된 코로나19 관련 민원은 29만여건으로, 분야별로는 생활·문화가 22.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방역 18.8%, 교육·육아 8.4%, 돌봄 1.3% 등의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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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 두 달간(6.1.~8.14.)의 공모를 통해 학생, 직장인, 주부, 기업인 등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총 345건 솔루션이 접수*되었고, 서면평가(9.4.), 시연·발표평가(10.27.~30.)를 거쳐 17,192명 국민들의 공감을 반영한 시민투표(11.6.~15.)를 통해 최종 10건의 우수 솔루션이 선정되었다.
* (분야별) 생활·문화 126건(37%), 자유 87건(25%), 돌봄 72건(21%), 교육·육아 60건(17%)
* (접수자별) 고등학생(0.1%), 대학생(54.2%), 일반인(29.3%), 기업(15.4%)
 
ㅇ 특히, 국민이 제안한 솔루션은 실제 생활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전문가* 멘토링(9.23.~10.16.)을 통해 솔루션 개발과 기능 보완, 고도화 등을 지원하였다.
* LG CNS, 안랩 등 IT 분야 전문가 포함 7인
 
□ 총 10건의 우수 솔루션 중 대상은 자신의 동선이 코로나 확진자와 겹칠 때에만 알려주는 ‘코로나 세이퍼’로, 직장인인 참가자가 업무 중에 자신과 관계없는 재난문자로 일상생활에 방해를 받는 불편함에 착안하여 개발한 솔루션이다.
 
ㅇ 이외에도, ▲아이 돌봄을 위해 아파트 단지 내 워킹맘과 주부맘을 매칭하는 솔루션, ▲결식아동의 급식카드 이용을 돕는 솔루션, ▲관광지를 스캔하여 가상 여행을 가능케 하는 솔루션, ▲불필요한 접촉을 최소화한 대중교통 경로를 알려주고 일정을 관리해주는 솔루션 등이 선정되었으며 원스토어, 앱스토어 등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될 계획이다.
※ 일부 솔루션은 기능 추가・보완 등을 통해 ‘21년 상반기 서비스 예정
※ 자세한 내용은 「붙임」 수상작 개요 참조
 
ㅇ 시상식은 12월 30(수)일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수상작에게는 과기정통부장관상, 국민권익위 위원장상, NIPA 원장상 등 상장 10점이 수여되었다.
 
□ 국민권익위 양종삼 권익개선정책국장은 “국민생활 속 불편과 고충이 생생하게 담긴 민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생활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이번 챌린지의 의의이자 과기정통부와 협업하게 된 계기”라며,
 
ㅇ “앞으로도 국민의 삶이 보다 편리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기관과의 협업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민원 데이터가 실제 국민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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